티스토리 뷰

이번에 읽은 책은 한빛미디어의 "구글 앱스 스크립트 완벽 가이드"이다. 구글워크스페이스에서 오랫동안 작업을 많이 해왔지만 스크립트의 활용은 거의 없었는데 이번 기회에 한 가지 스크립트를 써먹어봐서 책 읽은 값은 했다고 생각한다.

구글 앱스 스크립트란?

구글 앱스 스크립트(GAS : Google Apps Script)는 구글이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자바스크립트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자바스크립트를 이미 알고 있다면 빠르게 동작하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GAS를 사용하면 구글워크스페이스의 메일, 캘린더 등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조작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다. 나도 GAS를 이용하여 스프레드시트에 프로그래밍하여 자동으로 스프레드시트 안에서 구글 문서를 만드는 코드를 넣어서 요긴하게 써먹고 있다.
책에 GAS만의 기본적인 설명과 주의할 점이 잘 적혀있다. GAS는 자바스크립트를 기반으로 하지만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제한사항과 실행횟수등 할당되는 설정들이 있다. 개인적인 활용이 아닌 전문적인 사용이라면 체크해두어야 한다.

기본 문법부터 차근차근

구글 앱스 스크립트의 기본이 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기초 지식이 전혀 없어도 책을 읽기에 전혀 무리가 없다. 책의 거의 3분의 1 이상인 7장까지 변수, 연산자부터 시작해서 스코프, 함수, 클래스와 객체를 설명한다. 나처럼 고인물 개발자는 좀 많이 졸리기는 하지만 기초는 항상 중요하다. 현업 개발자라면 문법 설명 부분은 과감히 건너뛰고 8장부터 봐도 무방하리라 본다.

앱스 스크립트 활용

구글워크스페이스 서비스들이 많지만 그중에서 난 캘린더 서비스를 중점으로 읽고 활용하였다. 간단히 캘린더의 오늘 정보를 읽어와서 지금 이 시간 해당 일을 해야 하는지 여부를 큼직하게 표시하는 웹애플리케이션의 제작이었는데 캘린더 서비스 클래스가 어떻게 구성되고 어떤 이벤트를 요청해야 하는지 정리가 되어 도움이 되었다.

정리하며

무엇이든 배우면 써먹어야 한다는 누군가의 말처럼 구글워크스페이스 서비스들을 잘 써먹기 위한 기초가 되는 책이지 않나 싶다. 구글 앱스 스크립트의 문법과 서비스들에 대한 이해 기초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다. 다만 활용하기 위해서 구글 API에 접속하는 것은 기본인데 이에 대한 가이드도 좀 있었으면 실제 활용까지 잘 이어지지 않았을까 아쉬운 점이 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