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업은 필수가 된 시대

주변에서 주식, 부동산, 부업으로 때 돈을 벌었다는 얘기까지는 아니더래도 쏠쏠하게 벌었다는 얘기는 많이 듣는 편이다. 모르긴 몰라도 아마 많이 번 듯하다. 보통은 한 10분의 1 정도를 얘기하니 말이다. 주업 외에도 부업으로 무엇을 투자하고 벌기 위해 노력하는지에 대한 얘기들은 이제 너무도 당연한 세상이 되어 버렸다. 나처럼 주업만 죽어라 하면 상대적 박탈감에 잠 못 이루는 현실이 어느새 와버렸다. 씁쓸...

코로나로 돈 쓸곳을 못 찾은 사람들이 투자에 뛰어든 것인지, 반대로 코로나로 돈을 못 벌어서 뭐라도 잡는 심정인지 모르지만 이제는 마냥 하나만 바라보고 살기에는 갑갑하고 불확실한 시대로 변해버렸다. 한 가지만 묵묵히 해도 사는데 문제없으면 얼마나 좋을까. 네이버에 오픈할 스마트 스토어 이름을 생각해 보면서 이런 생각이 자주 든다. 

온라인 창업은 어떻게 시작 하나요?

온라인에 창업하는 방법에 대해 정말 많은 유튜브와 블로그 글들이 있지만 알아야 할 것들이 너무 많더라. 일일이 영상으로 보는것도 힘듦. 알고자 하는 단계나 입력란들을 일일이 따라 하는 건 역시 책이 최고다. 정리된 지식을 얻기에는 역시 책 만한 게 없다. 왕초보 판매자도 파워셀러가 되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시작하기'란 책을 읽고 있다. 카피 문구만큼이나 파워셀러가 되면 얼마나 좋겠는가~ 일단 도전해보자.

창업 준비는 정말 막막하다.

어떤 것들이든지 그렇지만 내가 뭔가를 하고자 정했을 때 이걸 하는 게 맞는지부터 먼저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가는 방향은 맞는지, 진짜 이걸 해야 하는지 등등. 뒤돌아서 생각해보면 차라리 하지 않고 가만히 있었으면 득이 되었을 경우도 많았다. 창업도 그런 거 같다. 지금 하는 일이 허튼짓이 아니길 정말 바라본다.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한다는 식은 참 위험하다. 그럼에도 난 또 따라하는데 것참 사람이란... 내 경우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가 제일 만만해 보여서 골랐다. 방법과 전략을 세우는 게 필요하긴 하는데.. 뭐 네이버가 제일 검색 유입이 많고 크니까~  사실 온라인 창업에도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게 판매할 수 있는 건지, 없는 건지도 알아야 하고 판매하기 위해서 판매자격을 얻어야 하는 것도 있는 걸 알아야 한다. 여러 가지 규정도 알아야 하고. 또 아이템 선정도 해야 하고 참 고민해야 할 것들이 많다. 그런 면에서는 창업 초보들이 알아야 할 내용들 기본 중의 기본들 잘 적혀있다. 영어로 치면 8 품사 정도 되려나?

꼭 네이버일 필요가 있을까?

두서 없지만 읽다가 이런 생각이 든다. 이 책은 메이버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명하지만 굳이 네이버가 아니라도 온라인 판매처는 많이 있었다. 내 스타일에 맞는 건지도 좀 따져볼 필요가 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잘~ 선택하도록 하자. 각각의 서비스를 이해하고 조사하는 건 기본이다. 벤치마킹 말이다. 내 경우는 글쌔.. 일단 부딪쳐 보면서 깨져보자는 주의??

시작이 반..

시작을 하기로 맘을 먹었으면 일단 행동하자. 머뭇거리면 될 일도 안 된다. 스마트 스토어 만드는 거 뭐 그까짓 거 어려울 것 없다. 이름 짓고 하면 일단 반은 먹고 들어간 거 아니겠는가. 상품 등록하고 하면 일단 굳. 여기까지는 정말 순식간에 해치웠다. 처음 시작하는 가게가 다 그렇지 뭐. 그런데 운영부터가 꼬이기 시작한다.. ㅜㅜ

운영은 또 다른 공부

배송과 판매를 관리하는 건 정말 골치아픈 일이다. 정말 꼼꼼히 해야 고객 불만을 줄일 수 있다. 책의 전문가 노하우를 읽어보면 좋다. 깨알 같은 팁들이 의외로 운영하면서 많이 있다. 책 난이도도 쉽고 거의 파워포인트 책 정도의 난이도?? 고정도 된다. 대신에 내가 스마트 스토어에 내 가게에 적용하면서 고민하게 되면서 적용하니 천천히 음미하면서 읽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