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나비 블랙박스 qxd900 view의 음성인식 기능

아이나비 qxd900 view 블랙박스에는 음성인식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데요. 가령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하면서 블랙박스를 음성 조작할 수 있어 무척편리합니다.

써보니 썩 괜찮다

기능을 활성화 해놓은 경우 블랙박스의 수동녹화, 음성안내 온오프, 음성녹음 온오프, 소리 설정 값 조절, 블랙박스 단말기 LCD 온오프를 음성 명령으로 할 수 있습니다.

기능설정 방법

초기 설정에는 온 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LCD 메뉴 > 환경설정 > 상시모드 설정 > 부가 선택 기능 > 음성인식 기능을 선택하도록 설정 합니다.

동작은 이렇게

이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LCD 화면 메뉴가 라이브 뷰 상태에 있을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음성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모든 명령어 앞에 '블랙박스'란 단어를 넣어서 이야기 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블랙박스 수동녹화'라고 이야기 하면 블랙박스의 수동녹화를 실행 합니다.

사용가능한 기능의 목록은 다음과 같고요.

블랙박스 수동녹화 : 수동녹화를 실행 합니다.

블랙박스 음소거 / 소리꺼 : 음성안내 기능을 해제합니다.

블랙박스 소리켜 : 음성안내 기능을 사용합니다.

블랙박스 음성녹음 켜 / 음성녹화 켜 / 소리녹음 켜 : 음성녹음 기능을 사용합니다.

블랙박스 음성녹음 꺼 / 음성녹화 꺼 / 소리녹음 꺼 : 음성녹음 기능을 해제합니다.

블랙박스 볼륨작게 / 볼륨줄여 / 소리작게 : 현재 소리 설정값에서 1단계 낮춥니다.

블랙박스 볼륨크게 / 볼륨키워 / 소리크게 : 현재 소리 설정값에서 1단계 높입니다.

블랙박스 LCD 꺼 / 화면 꺼 : 블랙박스 단말 LCD를 끕니다.

블랙박스 LCD 켜 / 화면 켜 : 블랙박스 단말 LCD를 켭니다.

블랙박스의 라이브뷰 상태일때 인식여부는 보이스라 적힌 아이콘의 표시 유무로 알 수 있습니다.혼자 있을 땐 잘 인식하는데 주변 잡음이 많거나 아이들 목소리가 커서 혼선이 많은 경우는 또박또박 이야기 해줘야 인식하는 불편이 어느정도 있네요.

잉고래가 주로 사용하는 명령은?

음성 명령 기능들 중 가장 많이 사용했던 명령어는 '블랙박스 수동녹화' 입니다.

수동녹화의 경우 그때 그때 필요할때 마다 화면 켜서 녹화 버튼을 누르곤 했는데,

'블랙박스 수동녹화'라는 한 마디로 줄여서 편리합니다.

아이나비 네비게이션 음성 인식에서 '집으로'를 외치는것과 비슷하군요. ^^


총평

주변 소음이 심하지 않은 경우 부담 없을 정도로 인식이 잘 됩니다. 전방을 주시해야하는 운전자에게 아이나비 네비게이션의 목소리 인식만큼이나 편리함을 더해주는군요. 아쉬운점이 있다면 음성인식 기능 사용 중에는 차선이탈감지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차선이탈감지 기능을 평소 써야한다면 음성 인식기능을 꺼두어야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역시나 아쉬운 점이 있기는 하지만 운전자의 편리함을 놓치지 않은 아이나비의 꼼꼼함이 엿보이는 기능이라 생각됩니다.



본 포스팅은 (주)팅크웨어 아이나비에서 체험제품을 무상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