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데이터로 전문가처럼 말하기 - 한빛미디어

효율적인 의사 전달을 위한 데이터 시각화 비지니스 스토리텔링 기술을 책에서 설명한다고 표지에 적혀있듯이 책에서는 데이터를 어떻게 전달하는가에 촛점이 맞춰져 있다.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좋은 아이디어도 잘 전달하지 못하면 그냥 버려지듯이 전달하는 사람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받아들이는 사람에게의 영향력은 많은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데이터는 데이터 소스에서 출발해서 내가 정보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수신인에게 전달하게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지는 중요하다. 아래 그림이 시각적인 요소의 한 예로 과도한 색조가 사용된 막대 차트는 이해가 어렵다. 전부 단색으로 변경하고 특정 시점을 강조하고자 하는 경우 한 가지 막대 차트에만 색을 변경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책에서는 데이터를 다양하게 전달하고 이해하는 내용들을 많이 다루고 있는데 산점도만 하더라도 과잉플롯을 보이는 산점도의 예라던가 상관관계가 없는 산점도, 산점도의 축 등 기존에 쓰던 그래프와 도표도 좀 더 깊이있게 또는 다른 시각으로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