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처음 AWS를 제품 개발에 적용했을 때가 떠오른다. 아는 거라고는 EC2 하나밖에 몰라서 도대체 컴퓨터 하나 구입해서 구축하는 거랑 별반 차별화를 못 뒀던 오그라드는 시절이었다.

요새 '배워서 바로 쓰는 14가지 AWS 구축 패턴'이란 책을 읽고 있는데, 이 책이 그때 있었더라면 좀 더 탄탄한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았을까? 하고 아쉬움이 살짝 남는다.

그때로 돌아가서 AWS를 회사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경우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까? 막막할 것이다. 큰 그림을 먼저 보고 유형별로 패턴을 알면 참 좋을 텐데. 그런 니즈가 이 책에 녹아 있지 않나 싶다. 진짜 AWS에는 정말 많은 서비스들이 있다. 그래서인지 각각을 어떻게 조합해서 써야 하는지는 정말 알기 어렵다. 그런 부분들을 잘 설명해 놓은 책이라 생각이 든다.

그 외에 세세하게 어떻게 인프라 구축을 하는지에 대한 설명은 다른 AWS 가이드 서적을 참조하면 될 터이다. 캡처 화면을 바바 바바박 박아놔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스텝별로 잘 설명이 된 책들이 많으니 말이다. 요즘은 책이 많아졌지만 예전엔 한 두 권?? 아마존 웹 서비스가 정말 많이 크기는 했다. 예전에는 별로 자료라고 할 것들도 없었는데..

또 하나 글이 어렵게 쓰여있지 않아서 맘에 든다. 일단 쉬운 구축 패턴 즉 간단한 회사 사이트 정도의 패턴부터 시작해서 점점 복잡한 패턴으로 설명이 이어지는터라 앞부분을 잘 따라가다 보면 좀 더 복잡한 패턴도 어느새 익숙해져서 부담이 안 되어 좋다.

배워서 바로 쓰는 14가지 AWS 구축 패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