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스킨 바꾸다가 git 설치까지 하네요.

블로그 스킨을 계속 변경하다가 버전 관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설치까지 하게된 깃(git). 것참.. 계속 꼬리에 꼬리를 물고 진행되는구요. 흠...

git 설치는 아주 간단합니다. git 홈페이지에서 셋업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할 때 계속 next 버튼을 눌러주면 끝. 오... 완전 간단하죠. 이게 끝입니다. 아래 포스팅 내용은 공부할 겸 좀 더 자세한 설명글이고요.

git에 대한 이해

프로그래밍 개발시 나오는 깃은 버전 제어 관리 시스템(Version Control System)을 말하는 것입니다. 버전 관리 시스템은 기능개선이나 버그 수정과 같은 의미있는 변화들 즉 소프트웨어의 버전을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제 경우는 티스토리 스킨을 수정하면서 관리를 해줘야 할 필요성이 느껴져서 이 시스템을 이용할려고 하는것이고요.

버전이 자주 발생하고 관리해야할 버전이 많은 경우 머리 아프니깐 버전관리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깃은 그러한 것들중의 하나입니다. 참고로 버전관리 시스템은 '변화들을 관리하는 체계나 소프트웨어 혹은 방법론'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깃 다운로드

앞서 얘기했다시피 서브버전(Subversion)이나 Git같은 관리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가장 많이 쓰는 깃을 다운로드 하고 설치해 보도록 하고요. 커맨드로 입력해서 사용하는 깃을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GUI 클라이언트 툴인 소스트리까지 더불어서 설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깃 설치

깃 사이트 (http://git-scm.com/)에 접속해서 우측의 다운로드 아이콘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환영 메시지가 나옵니다. 다음 클릭.

라이센스 동의 화면입니다. 다음 클릭.

설치폴더 선택. 보통 기본으로 놔두죠. 다음 클릭

설치할 요소들을 선택합니다. 설치 후에도 변경할 수 있으므로 기본 설정으로 두고 다음 클릭.

시작메뉴 폴더위치를 정합니다. 기본설정으로 두고 다음 클릭.

Git 커맨드를 Git Bash로 사용. 요것도 기본으로 두고 다음 클릭.

텍스트 줄 마침을 CRLF(복귀 개행코드값)로 변경할건지 설정하는 부분인데 요것도 기본으로 두고 다음 클릭.

드디어 복사 진행~

설치 끝.

바로가기 아이콘을 실행하면 요런 커맨드창이 뜹니다. git라고 입력해서 다음과 같이 주루룩 나오면 설치 성공!~

소스트리 다운로드와 설치

이번에는 소스트리를 다운받아 인스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스트리 사이트 (http://www.sourcetreeapp.com/)에 접속해서 중간의 다운로드 아이콘을 클릭해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합니다. 다음 클릭.

설치 경로를 선택합니다. 기본으로 두고 다음 클릭.

다음 클릭.

설치 중입니다.

잉? 설치가 벌써 끝났네요. 참 쉽죠잉~

처음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체크 항목이 뜹니다. 체크하고 계속

다운로드 진행.

흠.... 뭔말이여... ㅡ..ㅡ) 나중에 옵션에서 수정할 수 있다고 하니 일단 기본값 예스~ 선택합니다.

원격서버 계정이 필요하군요. GitHub나 비트버킷 등 계정을 만들어서 로그인 하도록 합니다. 여기서는 비트버킷 계정을 만들어 보도록 하죠. 무료가입 클릭합니다.

가입 항목에 정보를 기록하고 제출합니다.

저장소(repository)를 정하라고 하는데 기본 튜터리얼을 선택하고 생성버튼을 누릅니다.

휴~ 이제 끝이 났네요.

비트버킷에 계정을 만든 모습입니다.

비트 버킷 계정으로 로그인을 한 상태입니다. 초기 저장소 복제 목적지 폴더 경로를 정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소스트리 프로그램의 설치가 모두 끝이 났습니다.

마치며

전 깃과 소스트리의 조합으로 간단히 스킨을 관리하는데 쓰는데요. 이 정도만 되어도 예전 작업들을 날려먹을 일이 없어서 좋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