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묵시적 선언(implicit declaration) 오류의 이해

프로그래밍을 컴파일 하다 보면 자주 보게되는 에러 구문중의 하나가 묵시적 선언(implicit declaration) 오류입니다. 보통 " previous implicit declaration of 'error_function' was here " 와 같이 출력되는데요. 의미는 함수 선언을 하지 않고 먼저 사용했다는 말입니다. 어떤 의미인지 좀더 살펴보았습니다.

묵시적 함수 선언 (Implicit function declaration)

묵시적[默示的 - implicit)의 단어 뜻을 보면 " 직접적이고 명료한 말이나 행동이 없이 은근히 자신의 뜻을 나타내 보이는 것 "을 말합니다. 프로그래밍 컴파일 시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함수를 쓰기전에 컴파일러에게 이 함수가 어떻게 취급되어야 하는지를 명확히 알려주어야 하고 이것을 함수의 원형(prototype) 선언이라 합니다. 또는 명시적 함수 선언이라 부를 수 있겠네요. 반대로 이걸 빼먹은 걸 묵시적 함수 선언이라 하는거죠.

정리

사용하고자 하는 함수의 원형을 선언하지 않은 경우에 implicit declaration 에러가 발생합니다. 해결방법은 함수원형에 대한 헤더파일을 include 하거나 프로토타입을 선언해 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