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바(Java)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의 차이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관련 부분을 찾아 보다 지식in에 자바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의 차이를 묻는 글을 자주 볼 수 있더군요. 그 중에서 가장 재미 있었던 말 중에 하나가 바로 “자바와 자바스크립트의 차이는 인도와 인도네시아의 차이와 같다!” 이었습니다. 적절한 표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말이 나온 김에 둘의 차이에 대해 짧은 생각을 적어보았습니다.

왜 둘이 같다고 생각하게 되었는가?

자바(Java)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둘 다 이름 안에 자바(Java)란 단어가 들어 있어서 처음 보는 사람은 둘이 같은 것이거나 혹은 한쪽에서 가지를 치고 나온 것이라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바(Java)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는 이름만 유사할 뿐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만든 곳도 다르며 코드가 실행되는 방법 또한 다르며 실행되는 장소(서버, 클라이언트) 또한 다릅니다. 즉 전혀 다른 언어입니다. 인도와 인도네시아를 같은 나라 혹은 한쪽에서 분리된 나라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혹여 있을지도 모르지만 전혀 별개의 나라이죠. 인도는 남부아시아에 위치한 나라로서 세계지도에 보면 중국 옆 왼쪽에 네팔 옆에 있죠.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에 있는 나라입니다.

자바(Java) 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의 다른 점

1.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이 다릅니다. 자바는 소스코드(원시코드)를 컴파일러가 목적코드(바이트 코드)로 변환하는 컴파일 과정을 거쳐 이를 JVM에서 해석하여 실행하는 과정을 거치는 반면 자바스크립트는 소스코드를 인터프리터가 읽는 즉시 결과를 출력하는 점이 다릅니다

2.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환경이 다릅니다. 자바는 자바 가상 머신(JVM) 상에서 실행되며 자바스크립트는 보통 브라우저의 인터프리터로 실행됩니다. 우선 그 외에도 여러 가지가 더 있을 텐데 우선 이정도 생각 나는군요.

정리

자바(Java) 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는 그냥 다른 언어라 생각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