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틴 앱 챌린지 2014 본선작 팝크러쉬 안단테리뷰

IT동아 스마틴 앱 챌린지 2014(STAC, Smarteen App Challenge)의 본선작 리듬액션 게임 팝크러쉬를 해 볼 기회를 가졌다. 앱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게임은 여러 색깔 모양 블록을 터트리는 게임으로, 특이한 점은 연주되고 있는 퍼즐을 그냥 터트리면 안 되고리듬에 맞춰 부셔야 한다는 점. 은근 쉬운듯 어렵다.

리듬에 맞춰퍼즐을~팝크러쉬

요즘은 리듬액션 게임을 하지 않는데, 예전엔 DJMAX를 PSP로 헤드셋 끼고 신나게 두들겼던 기억이 난다. 리듬액션은 리듬에 맞춰버튼 입력을 하면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가령 위에서 내려오는 빨간색 공이 빨간색 버튼 구간에 들어왔을 때 빨간 버튼을 누르면 오케이. 아래에 대표적인 리듬액션 게임 탭탭리벤지의 사진을 보면 이해가 빠를 듯.

탭탭리벤지(Tap Tap Revenge)

이 게임 장르의 특성상 리듬을 잘타면게임기가 부서져라 두들기며 몰입할 수 있지만 자신이 음치 박치라면 재밌지도, 선뜻 손이가지도 않게 된다.난 재밌는데 친구는 재미없다고 하는 게임장르.그래서인지 각 게임마다매니아 층이 두텁다. 대표적 리듬액션 게임으로 DJMAX, 기타히어로, Tap Tap Revenge 등이 있다.

기타히어로(Guitar Hero)

게임정보

게임명 : 팝크러쉬

장르 : 리듬 액션

개발 :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 crepe

지원 OS : 안드로이드

게임을 시작하면 이렇게 만화책을 보는 듯한 첫 화면이 보인다.

안단테라고 타이틀이 써있는데.. 난 팝크러쉬라고 이름을 연락받아 좀 헷갈리긴 하다.

아마도 안단테가 맞겠지? ㅡ..ㅡ)??



게임방법 / 조작성 / 난이도

게임 내의 각각의 스테이지를 모두 클리어하여감춰진스토리를 모두 획득하는 것이게임의 목표이다.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기 위해서는도달 스코어가 필요한데,퍼즐을이동하는음표에 맞춰 제 때에 터트리면 터트린 블럭의 갯수에 따라서 점수를 얻을 수 있다.

퍼즐과 리듬을 합친 게임이라 신선한데,문제가 좀 있다. 퍼즐, 리듬 어느 것 하나에도 집중할 수 없다는 점이다. 왜냐면터트리자 마자 새로운 블럭의 조합이 생겨나는 퍼즐 게임 특성상색상별로 눌러야 하는 위치가 수시로 변한다. 어떤걸 터트려야 할지 판단하려면 그 만큼 눈이 수시로 7x7 공간을 돌아다녀야 한다는 것이다.그런데 상단에 위치한음표들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슝슝 지나간다. 걔다가 템포에 따라서 여러개가 붙어 올 때도 있다. 고로~ 이것들도 눈이 따라다녀야 한다는 거다.

자~ 그럼 게이머는이제 혼란스럽다. 아랫쪽 판단하랴 윗쪽 따라다니며 판단하랴정말 바쁘다. 그러니 퍼즐을 맞추는 재미는 물론이고 리듬을 타는 재미도 느낄 수 없게된다. 너무 바뻐서.. 리듬액션 게임에서 사용자 입력 위치가 고정되어 있는데는 다 이유가 있는것이다. 이 부분은 게임 기획단계에서 충분히 검토를 했었으면 좋았더라는하는아쉬움이 남는다.조작성과 난이도 조절에서 -1점씩 감점이 된다.
3점 / 5점

그래픽

흡사 순정만화를 보는 듯한 서정적인게임 구성화면과 스토리 화면은신선함을주었다.그러나 스테이지 게임화면애서의 그래픽 구성은 좀 의아함을 자아낸다. 왜냐면 이전 메뉴까지 오래된 빈티지 풍의 순정만화 스타일에서 갑자기 깨끗한 블럭이 나오니 이질감이 느껴진다. 악보 모양과 스토리 자물쇠도 스테이지 제목에서 보여준 것 처럼 약간 오래된 느낌을 살렸으면 전체적으로 통일감과 짜임새가 느껴졌을 듯 싶다. 통일감, 짜임새 부분에서 -1점 감점.
4점 / 5점



사운드

리듬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꼽으라고 한다면 단연 사운드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그 만큼 게임의 승패를 좌우할 만한 요인인데 팝크러쉬에서는 순정만화 스타일(?)과 퍼즐의 조합으로 인해서 너무 어려운 노래는 넣지 못한 듯 하다. 그래서 피아노 연주곡이 전체적으로 밋밋하다. 기본적인 액션에 대한사운드도 없는터라 더 밋밋하게 느껴지는 것 같다. 스테이지 배경음외에 효과음이 없는점과일부 배경음이 깨지는 부분에서-1점씩 감점.
3점 / 5점

완성도

아직 고등학생들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게임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완성도는 만점을 주고 싶다. 또 많은 기능은 아니지만 각각의 기능의 동작이 원활히 되기 때문에 별다른 감점 요인이 없다.
5점 / 5점



총평

새로운 방식의 퍼즐형 리듬게임인 팝크러쉬. 퍼즐을 풀어가며 리듬을 타야하는 진행방식이 사용자들에게 어렵지 않을까 우려가 되는 한편으로 마치 만화를 보는 듯한 스토리 구성은 게임의 재미를 더한다. 잉고래의 총점은 3.75점 / 5점. 조금만 더 보완해서 다듬는다면훨씬 더 재밌는 게임이 되리라믿어 의심치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