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는 "쉽고 빠르게 익히는 실전 LLM" 책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책은 요즘 핫핫핫한 기술인 LLM(Large Language Model)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LLM의 기초 이론부터 실무 활용, 앞으로의 발전 방향까지 아우르고 있어 입문자나 실무자 모두에게 유용한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전반적으로 다양한 실습 코드와 사례, 시각적 도구를 활용하여 이론과 실전을 균형있게 다루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실제 코드와 적용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AI 관련 용어들이 많이 어려웠는데, 이 책에서 전이학습, 파인튜닝 등의 기본 개념을 잘 설명해주어서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생소했던 용어들이 예시와 함께 자연스럽게 설명되어 있어 보다 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먼저 첫 번째 파트에서는 LLM이 무엇이고 어떻게 동작하는지, 그리고 왜 중요한지에 대해 기초 지식과 특히 의미 기반 검색과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부분은 요즘 공부하고 있는 파트라 재미있었습니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LLM 실무 활용 방법을 상세히 다루고 있는데요, 데이터셋 파인튜닝, 출력 검증,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 등 꼭 필요한 기술들을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게 적어놓았네요.

세 번째 파트는 LLM의 미래 기술 동향과 프로덕션 배포 시 고려사항을 소개하고 있어 나중에 실무 적용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책 내내 활용된 흐름도와 도표 또한 복잡한 내용을 이해하는데 한몫했습니다. 체계적인 구성과 친절한 설명, 그리고 시각적 자료를 통해 LLM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착실히 쌓을 수 있었습니다.


LLM에 관심이 있다면 꼭 한번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또 AI 용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이 책이 좋은 가이드가 되리라 봅니다. :)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