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랙박스의 졸음 운전 방지 기능

아이나비 블랙박스 QXD900 View에는 LDWS(차선이탈 경보시스템) 기능이 적용되어 있어서 좀 더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데요. 졸음 운전 가능성을 낮춰주는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차선이탈 경보시스템이 궁금해

매번 새로운 기능을 내놓았던 아이나비 제품답게 이번에도 새로운 기능들이 대거 들어 갔습니다. 그 중 LDWS는 차량 방향지시등이제품과 연동하여 차량 운행중 운전자가 졸음운전을 하거나 운전 중 한눈을 팔 경우 위험을 경고하도록 알려주는 스마트한 기능입니다.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이란?

요즘 출시되는 차량에 많이 나옵니다. 혹시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략히 설명하자면,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은 카메라를 이용하여 전방 차선을 인식하고 운전자가 의도치 않게 차선을 이탈하는 경우, 경고음이나진동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운전자의 주의력을 되찾게 도와주는 주행 편의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 기능이 동작하는 방식은 참 여러가지인데요. 룸 미러 앞에 달린 카메라로 차선을 인식하던가 차 하부 좌, 우에서 인식하는 식입니다.

차선 이탈시에경보 방식도 삑삑 거리는 사운드, 계기판 표시 페달 진동 등 차종마다 기기마다 참 다양합니다.


내 차에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이 없다면?

블랙박스를 다는 것 만으로도 안전운전 도우미인차선이탈 경보 시스템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를 장착할 때 외장 GPS와 T/S 케이블을 연결해 놓으면 됩니다. T/S 케이블은 턴시그널인데요.Turn Signal 연동 지원으로 의도된 차선변경 시에는 경고음을 울려주지 않게 됩니다. 안 그러면 시내 주행시 차선 바꿀때 마다 차선을 이탈했다고 경보가 작동 하겠지요~ ^^

장착하고 나서 도움말의 차량연결정보 메뉴에서 각종 연결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깜빡이를 좌, 우로 바꿔보면 방향지시등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잘 연결되었다면 초록색 불이 들어옵니다. 이 메뉴는 아마도 처음 블랙박스 장착시에도연결상태 확인을 위해 들어가서 체크해야 합니다.

좌측 깜빡이가 들어왔네요.

이번엔 우측 깜빡이




턴시널 연동과 주행속도 연동

졸음운전을 하거나 운전 중 한눈을 팔 경우 차량이 주행중인 차로를 이탈하여 사고가 날 가능성이 있습니다.이 때 운전자가 옆 차선을 침범해 위험해 처하지 않도록 경보가 동작하게 됩니다. 차량 속도가 50Km/h 이상일 경우 동작하며, 방향 지시등 없이 차선을넘어갈 경우 위험을 경고합니다. 앞서 이야기 한 것 처럼Turn Signal 연동 지원으로 좌, 우 깜빡이를 넣지 않은 의도된 차선변경이 아닌 경우라면경고음을 울려주지 않고요. 단지 좀 아쉬운 점은 턴시그널 케이블이 별매라는 점. ㅡ..ㅡ

만얀 T/S 케이블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 즉외장 GPS 안테나만 연결된 경우는 50Km/h 이상으로 주행 중 차선이탈 시 경고음이 발생합니다.


운전자의 안전을 한번 더 생각한 블랙박스

모든 차량이 차선이탈 경보시스템인 LDWS가 달려 있지는 않을 텐데, 운전자의 안전을 고려한블랙박스의 이러한 기능 지원이 참 반갑습니다. 블랙박스 구입시에 추천할 만한 기능이라고 봅니다. 덕분에앞으로 장거리 운전 중에 좀 더 블랙박스를 신뢰할 수 있겟는데요. 그래도 제일좋은 안전 운행 조력자는 쉴새없이 이야기 해주는조수석에 앉은 아내인듯 합니다. ^o^

본 포스팅은 (주)팅크웨어 아이나비에서 체험제품을 무상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