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 API란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매번 블로그 사이트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하고 글 쓰기를 눌러서 글을 적고 이미지를 올리고 하는 과정들을 반복하게 됩니다. 처음엔 괜찮은데 이런 일련의 과정들이 반복되다 보면 정말 써야할 글을 쓰는 시간보다 그 외의 잡다한 일을 하는데 시간을 다 쓰는것 같게 느껴집니다.

그러면 문득 이런 생각이 들죠. "뭐 좋은 방법 없나?" 네 있습니다. 웹브라우저를 띄워서 블로그에 접속하지 않고도 글을 쓰는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놨는데요. 바로 이런 방법이 블로그 API입니다.

블로그 API를 이용하면 일일이 블로그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도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같은 포털 사이트 블로그에 포스트를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손쉽게 등록할 수 있죠. 참고로 API는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입니다.

블로그 API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앞서 언급한 API를 지원하는 글쓰기 프로그램들이 여러개 있는데요, MS워드 2007, 윈도우즈 라이브 라이터, 구글독스, 스프링노트 정도 입니다. 개인 취향이겠지만 전 윈도우즈 라이브 라이터가 가볍고 괜찮더라고요. 여러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블로그 간 전환도 간편해서 좋고요.

블로그 API연동 방법

포털이나 글쓰기 프로그램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비슷하니 네이버 연동법 하나만 잘 알아둬도 됩니다. 자세한 연동법은 네이버 고객센터와 블로그의 관리자 메뉴 아래에 있는 블로그 이용팁 링크 글에 잘 나와 있어서 아래 링크 남겨놓습니다.

MS Word에서 블로그 api 연결할 때 주의할 점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넣어야 하는데, 사용자 이름은 로그인 메일주소이고 암호는 블로그에서 확인한 인증키를 넣어야 합니다. 제 경우는 당연히 네이버 블로그 암호를 넣어야 하는 줄 알고 계속 블로그 암호를 넣어서 삽질 좀 했습니다. 에효.. 다른분들은 그러지 마시길~ 그럼 즐거운 블로거 생활되세요~

'잉고래의 티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글 1000개 수정 도전기  (7) 2017.03.03
css background 변경  (0) 2017.02.25
최고의 html 편집기 3종 비교  (6) 2017.02.20
3가지 CSS color 속성 지정 방법  (0) 2017.02.18
CSS 사용법 3가지 정리  (2) 2017.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