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조어 '성지글'의 뜻과 사용법을 알아봅시다.

요즘 한창 이슈가 되고 있는 김연아,김원중 열애 기사를 보다보니 따라 나오는 단어중에 하나가 눈에 띕니다. 바로 '성지글'이란 신조어 인데요. 이건 도대체 무엇을 뜻하고 어떤때 쓰면 될까요? 한번만 알아두면 비슷한 내용이 나오면 쉽게 이해되니깐 이번기회에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성지글뜻

성지글을 이야기 하기에 앞서 먼저 '성지순례'에 대한 이야기 먼저 해야하겠습니다. 성지(聖地)란 단어는 성스러울 성, 땅 지의 한자가 붙어서 즉 성스러운 땅을 말합니다. 이는 흔히 종교적으로 성스러운 의미가 있는 유적지나 발상지를 가리키는 말이죠. 기독교의 예루살렘이나 힌두교의 갠지스강, 불교의 불치사 등이 바로 그렇습니다. 이런 성스러운 곳을 종교인들이 방문하는 것을 '성지순례'라고 하고요.

뜬금없이 왜 종교의 성지순례를 설명했냐고 하면, 성지글이 흡사 종교인의 성지순례에 빗대어서 표현한 신조어이기 때문입니다. 김연아와 김원중 열애 소식처럼 사람들이 크게 관심을 가질 만한 사회적 큰 이슈가 되는 사건이 발생되었을 때 그 사건을 어느 예언자가 예견이라도 하듯이 정확하게 쪽집게 처럼 적은 게시판의 글이나 올려진 댓글이 나중에 누리꾼들 사이에서 크게 인기와 주목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기하기도 하니 좀 신성시 한 것일까요?

그래서인지 이 때 네티즌들은 성지순례 하듯이 댓글이나 게시글을 보러 가죠. 이런 현상을 빗대어서 현재 이슈가 되고있는 사건을 예견한 글이나 댓글을 성지순례 + 댓글(게시글) = 성지글 이라 부르게 된겁니다. 간단히 얘기하면 성지글의 뜻은 현재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사건을 예견한 사람의 글이란 거죠.



성지글 이렇게사용

- 김연아와 김원중의 열애사실을 미리 알고 있었던 '김연아 성지글'이 눈길을 끈다. (김연아, 김원중 열애를 미리 알고있던 네티즌 글)

- 김연아와 김원중의 열애인정 전부터 이 사실을 알고 있었던 '김연아 성지글'이 뒤늦게 주목을 받고 있다.

- 김연아 성지글 - 과거 한 인터넷 카페의 한 이용자는 "님들 그거 알아요? 김연아 남친 있는거?”라는 글을 올렸고 다른 누리꾼은 "전에 고대 아이스하키 선수라고 들은 것 같다”라고 답했다. 바로 이 대화가 '김연아 성지글'이 된 것이다. (김연아 열애가 사실로 확인되자 다시 한번 주목을 받은 네티즌의 글)

- 세븐의 일상 생활을 보여주는 성지글 (세븐의 군 생활이 문제 되었을 때 이를 예견하듯이 일상생활을 지목한 네티즌의 글)

- 원빈, 이나영 성지글 (원빈, 이나영 열애를 예견한 네티즌 글)

- 이승기, 윤아 열애 성지글 (이승기, 윤아 열애를 예견한 네티즌 글) 그나저나 김연아 선수 금메달은 언제 되찾아올려나... ㅜㅜ 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