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 공학에서 말하는 세션(Session)의 의미

Beyond Compare를 사용하다가 세션(Session)이란 단어에 문득 눈길이 갔다. 이 코드나 문서를 비교하는 Beyond Compare 프로그램에서 말하는 세션(Session)이란 무엇을 의미할까? 컴퓨터 공학에서 말하는 세션(Session)은 어떤 의미인지 찾아보았다.

코드 비교 툴에서도 Session은 쓰인다.

세션(Session)의 뜻

컴퓨터 공학, 특히 네트워킹 쪽에서의 세션(Session)은 두개 또는 그 이상의 의사소통하는 장치들(devices) 또는 컴퓨터 그리고 유저 간에 대화, 회화 또는 회의와 같은 반영구적인 쌍방향 정보 교환이다.원문링크)

In computer science, in particular networking, a session is a semi-permanent interactive information interchange, also known as a dialogue, a conversation or a meeting, between two or more communicating devices, or between a computer and user (see Login session).

정리

위의 정의에서와 같이 일반 컴퓨터 공학에서 세션(Session)의 의미는 장치간의 정보교환이라 볼 수 있다. 앞서 예로 들었던 Beyond Compare의 경우는 문서간 혹은 코드간의 정보교환의 의미로 쓰인것으로 판단하면 된다. 세션(Session)이란 용어가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다 보니 그 정의가 조금씩 다르지만 결국 기본은 정보교환이다. 서버-클라이언트 시스템에서도 마찬가지로 클라이언트 쪽에서 정보교환에 사용되는게 쿠키라면 서버쪽에서 정보교환에 사용되는게 세션(Session)이라 생각하면 의미가 쉽게 다가오지 않을까 싶다. 여기까지 컴퓨터 공학에서 말하는 일반적 세션(Session)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