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고래의 일상/독서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머신러닝

잉고래 2022. 3. 30. 20:34

한빛미디어 -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머신러닝

머신러닝은 어려운가?

사실 이 질문은 인공지능 책을 읽다보면 항상 드는 생각이다. 어렵기는 한데 포기할 정도로 어려운가? 라고 생각하면 또 그렇지는 않은것 같다.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들은 대부분 수학이 나오는 부분들이다. 선형대수, 미적분, 확률등등 기초 수학 지식이 부족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그러니 어렵게 느껴질 수 밖에. 그럼에도 머신러닝을 전문으로 할 것이 아니면 기초 개념과 활용 정도만 잘 알아도 요긴하게 쓸 수 있지 않을까? 그렇게 보면 또 어렵지도 않다.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머신러닝

한빛미디어에서 번역 개정2판으로 출간된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머신러닝'의 난이도는 B+ 정도이다. C 정도면 소설책 읽는 기분으로 쉽게 넘길 수 있는 반면에 B 정도면 정독해서 읽어야 내용의 이해가 바르게 되고 다음 챕터로 넘어갈 수 있다. 나름 조바심을 내지 않고 시간을 갖고 읽으면 꽤나 괜찮은 맛(?)을 느낄 수 있는 책이랄까? 책의 내용대로 파이썬 예제들을 실습해가면서 읽기를 추천한다. 코드를 눈으로 읽고 넘기면 읽기 지루할 수 있다. 열번 보는것보다 한번 코딩하는게 기억에 남는다.

머신러닝의 기초 개념과 그래프 삽화가 많이 들어가 있어서 인공지능의 개념잡기에 좋다. 대신에 파이썬에 대한 어느정도의 지식은 필수이다. 그런것까지 일일이 설명하면 답이없다.

개념서라기 보다는 실무서에 가까운 책

개념이 적용되는 과정을 볼 수 있고 해볼 수 있는 책이다. 학문적인 부분을 원한다면 조금 약한 부분이 있다. 머신러닝을 다루는 법을 배우기에 적합한 책이다. 읽으면서 부족한 부분이 많고 기억이 나빠서 그런지 계속 책을 되돌아 가면서 읽고 있는데, 운동하는 기분이랄까? 열심히 갈고 닦으면 좀 더 인공지능 전문가에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