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고래의 일상/독서

'이벤트 기반 마이크로서비스 구축' 독서평

잉고래 2021. 5. 19. 00:16

그리 친절한 책은 아니군

이벤트 기반이 뭔지, 마이크로서비스가 뭔지 1도 모르는 본인의 입장에서 그리 친절한 책은 아니었다. 책에 나오는 용어와 뉘앙스?를 이해하는데 구글링을 반복해야 했다. 외국 저자라 그런지 번역을 잘 했음에도 뭔가 말이 어렵다.

뭐, 그럼에도 읽는 이유라면 요즘 서비스 운영을 하는 입장에서 하나의 돌파구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이랄까? 문제들은 쌓여가고 뒷처리는 해야하는데 도무지 감?이 안 오는 그런 형국이라... 현재 진행중인 아키텍처를 좀 뜯어 고쳐야하겠는데 내가 통찰력이 없다... 이런 바보탱구... 책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마이크로서비스는 뭐여?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마이크로서비스 스타일의 아키텍처(microservice-style architecture)를 말한다. 그럼 마이크로서비스 스타일은 뭐냐? 서비스를 마이크로하게 즉 잘게 쪼개어 만든 아키텍처를 뜻한다. 이렇게 서비스를 분리해놓으면 여러모로 좋은점이 많다~ 일단 많다~

그리고 이벤트 기반이란?

Event Driven 즉 이벤트를 기반으로 해서 통신하고 시스템을 통합하는 아키텍처를 말한다. 이거 맞나?? 어렵네.. 아직 이해가 덜 되었나봐... 뭔가를 이해하면 간단하게 설명해야 하는데 말이지. 일단 이런식으로 더디게 내용 따라가다 보니 너무 더디다 더뎌....

세번은 읽어야 할 듯

책이 내게는 좀 많이 어렵다. 주변 배경지식이 없어서 그런가보다. 어느정도 배경지식을 갖고 읽으면 얻는 지식이 남다를듯 하지만 지금의 내게는 좀 벅찬 책.... 그래도 한 세번정도 읽으면 좀 이해가 되면서 좀 얻는게 있지 않을까 싶기는 하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