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선과 총선의 차이는? 18대 대선을 총선이라 부르면 과연 틀린 말일까?

대선과 총선의 차이

대선과 총선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같은듯 다른말인 대선과 총선의 차이를 짚어봤습니다.

18대 대선? 총선

18대 대선이 갑자기 생각이 나서 짚어보았습니다.18대 대선을 18대 대통령 총선이라 부르면 틀린 말일까 맞는 말일까? 이런거 말이죠. 어떻게 보면 맞는 말이기도 하고 다른 측면에서 보면 틀린 말이기도 합니다.

보통 대선이라고 말하면 '대통령 선거'를 줄여서 부르는 말입니다. 그럼 총선은 뭘까? 총선은 '총선거'를 줄여서 부른말 이라고 보는데 또다시 의문이 든다 그럼 '총선거'는 무엇일까? 국민 전체가 참여해서 선출하는 선거를 말합니다.

우리나라에는 국민전체가 유권자가 되어서 투표권을 갖고서 치루는 선거가 두가지 있는데 하나는 국회의원 전원을 경신(更新)하고자 치루는 국회의원 선거가 있고 대통령을 선출하기 위해 치루는 선거가 있습니다. 하나는 대선이라 부르는 말이 있으니 총선은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뜻으로 일반적으로 쓰이는게 아닐까 싶네요.. 국민 모두가 참여해서 치루는 선거라고 하는 뜻으로는 '총선거'라 부르면 되겠군요.

총선과 총선거에 대해 명확히 정의 해놓은 곳이 없어서 그냥 그렇지 않을까 하고 추측해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