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격 증명 관리자에서 네트워크 암호 설정하기

A씨는 회사동료 B씨 컴퓨터에 연결된 컬러 프린터를 사용할 일이 생겼다. 그래서 그 컴퓨터에 접속하고자 111.222.333.444 주소를 넣었더니 암호를 물어보는 창이 뜬다. B씨에게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해달라고 해서 프린터를 잘 사용한 A씨. 다음날 A씨는 또 프린트 할 일이 생겨서 B씨 컴퓨터에 접속하려니 암호를 또 물어본다. 어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기억하도록 '저장하기' 체크 박스에 체크도 했는데 왜 껐다켜니 사라졌을까? 

윈도우7 사용자의 예를 든 경우인데 이 경우 윈도우즈 자격증명관리자의 지속성 항목이 '엔터프라이즈'로 안 되어있고 '로그온 섹션'으로 되었을 것이다. 껐다켜도 다른 사람 컴퓨터에 네트워크 암호 없이 로그온 자격 증명을 저장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자동 로그온을 위한 자격증명 관리자 설정 방법

윈도우7의 "제어판 > 사용자 계정 및 가족 보호 > 자격 증명 관리자" 메뉴를 띄우자. 잘 못찾겠으면 '제어판 검색'에서 '자격'이라고만 쳐도 검색 리스트에 나온다. 중간 쯤 보면 Windows 자격 증명이란게 보인다. 자동로그인을 위해 오른쪽의 'Windows 자격 증명 추가' 클릭



네트워크 주소를 입력하고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넣는다. 확인 클릭.


여기까지 하면 자동 로그온 설정 끝.




네트워크 암호가 저장이 안 되었던 이유

네트워크 드라이브나 프린터 설정할 때 '네트워크 자격 증명 입력'이란 창이 뜨는데 그 때 '내 자격 증명 기억'이란 체크 박스를 선택하면 '로그온 섹션'으로 자격 증명이 저장되어서 그런 것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