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n which 의 관계대명사로의 해석

스펙문서를 읽다가 in which 부분은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생각이 들어 정리해 놓는다. in which는 in 전치사에 which 관계대명사가 쓰인 것인데. '~하는' 이라고 해석하면 된다.


To find the PAN Coordinator, the device performs an Active Channel Scan in which it sends out beacon requests across the relevant frequency channels.

PAN 코디네이터를 찾기위해서 디바이스는 해당 주파수 채널에서 비콘요청을 전송하는 Active Channel Scan을 수행한다.


관계대명사 정리

'관계 + 대명사' 란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접속사 + 대명사의 역할을 한다. 이걸 쓰는 이유는 주어가 계속 반복되는 걸 피하기 위해서이다. 같은 말 계속 하면 재미없잖어~ ^^ 가령 I bought a toy. The toy was expensive. 란 말을 하면 toy가 반복된다. 이걸 I bought a toy that was expensive. 라고 하면 훨씬 간결해진다. 


이렇게 쉽게 해석되면 좋겠지만 관계대명사 앞에 전치사가 붙는 경우가 있다.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인 경우라고 한다.. 흠. .뭐 그렇고~ 이때는 해석이 어렵게 느껴지는데 관계대명사를 기준으로 전후 분리해서 해석하는 일로일로 블로거님 글의 방법을 추천한다. 방법은 간단하다. 글을 두개로 쪼개고 꾸며주는 글의 맨 뒤에 전치사 붙이고 생략했던 명사를 되살리면 끝. 전치사의 위치가 문장 끝에 오든 관계 대명사 앞에 오든 상관없어서 그렇단다.


He lives in the street in which the houses are surrounded by high fences 

He lives in the street. The house are surrounded by high fences in the street.


하나 더

관계대명사는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절을 만들게 된다. 대상에 관계없이 쓸 수 있는 건 that 그 외에 사람이면 who, 사물이면 which을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