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와 뉴스통신사에 대한 이해 언론사의 뉴스 기사를 읽다 보면 똑같은 사진에 약간씩 다르지만 같은 기사 내용의 기사를 읽은 경우가 있을것이다. 이런 기사의 경우 십중팔구 언론사가 통신사에서 구매한 기사이다. 기사를 산다는 표현이 적절한데, 왜냐면 언론사 기자들이 모든 곳의 기사를 취재할 수 없기 때문에 필요에 의해서 이런 취재 대행 회사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것이 뉴스통신사이고 영어로는 뉴스 에이전시(news agency)이다. 한마디로 뉴스를 공급하는 도매상. 우리나라 통신사에는 '연합뉴스', '뉴시스', '뉴스원'이 있고 미국은 AP, UPI, 프랑스는 AFP 그외 로이터, 타스 등 여러곳이 있다. '연합뉴스'의 '연합' 뜻과 유래(?) 1980년 12월 19일 전두환 대통령 신군부 시절 언론 통..
뉴스란 무엇인가? 누가나 쉽게 매일 매일 접하는 뉴스. 한번쯤은 뉴스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것도 괜찮으리라 본다. 일단 제목에 썼듯이 뉴스는 사실이 아니다. 그럼 허구 혹은 거짓말이란 말인가? 그건 아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건 뉴스란 사실에 관한 해석이란 점이다. (참고: 세상은 어떻게 뉴스가 될까 - 저자:홍성일) 실제로 일어난 일을 카메라에 담아서 중간 중간 여러 사람의 의견과 편집 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사실에 관한 해석'이라 볼 수 있다. 같은 사실도 어떻게 해석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뉴스가 시청자에게 방송이 되기까지는 여러 단계를 거친다. 최초 기자가 취재를 한다.이 때 기자의 가치관이나 생각에 따라서 실제 사실에 대한 여러가지 해석이 생긴다. 이러한 기사는 언론사의 각 데스크에 보고 ..
송혜교 앞에서도 그럴 수 있을까? 송혜교의 세금 탈루 관심이 그녀의 새 영화 '두근두근 내 인생'의 홍보와 맞 물려서 네티즌의 질타가 이어지고 있는데, 송혜교의 잘잘못을 떠나서 내가 관심이 가는 부분은 인터넷이라는 익명의 공간에서는 왜 그리 즉흥적으로 분노하는가 하는 점이다. 또 왜 유독 연예인의 자살, 파경, 이혼, 동영상 유출, 범죄 등과 같은 뉴스에는 많은 댓글이 달리고 더 많이 클릭하는 것일까? 과연 송혜교가 눈 앞에 있는데도 그럴 수 있을까? 왜 익명성에 기대어 그럴까? 내가 원하는 것만 보는 세상 뉴스의 매체가 다양해지다 보니 세상의 여러 사건들도 자신이 원하는 것만 볼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그러면 사람들의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개인 마다 각자 다르겠지만 돈, 권력, 명예, 아름다움, 젊..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뉴스 간만에 책을 한 권 읽었다. '세상은 어떻게 뉴스가 될까'란 이름의 책인데, 책 두께도 얼마 되지 않고 중간 중간 그림들이 많이 들어 있어서 지루하지 않아서 좋다. 처음 이 책을 고른 이유는 '도대체 뉴스란 어떤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 질까?'란 단순한 호기심이었는데. 생각보다 깊은 내용과 다양한 사례를 들어서 설명해 주기 때문에 쉴 틈 없이 바로 읽을 만큼 재밌었다. 대강의 줄거리는 우리가 듣고 보는 뉴스가 가지는 의미와 숨겨진 힘에 관한 부분을 이해하고 불량뉴스에 대처해야하는 우리의 자세에 관해 설명해 놓았다. 뉴스가 가지는 힘과 권력 그리고 불량 뉴스 '세상은 어떻게 뉴스가 될까'에서 가장 흥미롭게 읽었던 부분들이 바로 이 부분들이다. 뉴스가 가지는 힘과 권력 그리고 이것들을..
- Total
- Today
- Yesterday
- 블랙박스
- 아이나비 태블릿
- 아이나비 Tab XD9
- X1 DASH
- 소니
- SM5
- 아이나비 탭 xd9
- HP Pavilion x2
- cc2530
- 파빌리온 X2
- qxd1000a
- 한빛미디어
- 서평
- Sony
- 소니 AXP35
- 팅크웨어
- 독후감
- 캠코더
- 소니 핸디캠
- 아이나비 패드
- 블로그
- 아이나비 탭 XD11 Pro
- AXP35
- 티스토리
- 독서
- 소니 캠코더
- 박근혜
- c언어
- 아이나비
- CSS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