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Windows)에 파이썬(Python) 3.3.0 설치 하기

공부를 위해윈도우(Windows)에 파이썬(Python)을 설치해 보았습니다. 설치 과정과 알아둘점 몇가지를 공유합니다. 언제나 잘못된 부분에 대한 지적이나 의견은 환영합니다.

(추가 : 파이썬을 왜 설치하는가? 아니 파이썬을 설치한다는 말이 무엇인가? 파이썬 코드를 쓰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파이썬 인터프리터가 있어야 한다. 즉 파이썬을 설치한다는 말의 의미는 파이썬 인터프리터와 파이썬 통합개발환경 IDLE('아이들'이라 읽는다)을 설치한다는 의미이다.)


파이썬(Python) 다운로드

파이썬은(Python)은 http://www.python.org/공식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왼쪽 다운로드 탭을 누르면 OS별로 인스톨 파일이 보입니다.2013년 3월 26일자 최신 버전은 Python 3.3.0 Windows x86 MSI Installer 가 있군요.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받도록 합니다. (참고 : 만약 장고(Django)를 사용하고자 파이썬(Python)을 다운로드 받는 것이라면 파이썬(Python) 2.7.3 버전을 받아야 합니다. 장고(Django)가 이 버전까지 현재 지원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도 무시하고 3.3.0 버전을 받고난뒤 프로젝트 생성을 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이 inport 오류가 발생합니다.)

from django.core import management
ImportError: No module named django.core


파이썬(Python) 설치

다운로드 받은 Python 3.3.0 Windows x86 MSI Installer 파일을 실행하면 다음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1. 사용하고자 하는 유저를 선택하고

2. 설치 폴더를 정합니다.

3. python.exe 환경변수를 추가 하도록 x표시를 설치하도록 변경합니다.

(참고 : 파이썬(2.7.3)의 경우 환경변수 추가 하는 부분이 설치과정에 없으므로 설치를 끝마친뒤에 '내컴퓨터 -> 속성 -> 고급 -> 환경변수'란에서 ;C:\Python27을 추가하도록 합니다.)

4. 하단의 Advanced 버튼을 누르면 .py 파일을 컴파일 할 것인지 선택하는 란이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체크 표시를 해줍니다.

5. 각종 파일의 복사와 커맨드 창이 몇번 깜빡이면 모든 설치가 끝나게 됩니다.


설치 확인

커맨드 창(cmd.exe)을 열어서 pythone을 입력하면 다음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 파이썬의 버전을 확인하려면 python -V 를 커맨드 창에서 입력하면 된다. 꼭 대문자 -V를 입력해야 오류가 나지 않는다. 파이썬 인터프리터에서 빠져나오려면 quit() 혹은 Ctrl + Z를 입력하면 된다.)

Python 3.3.0 <v3.3.0:bd8afb90ebf2, Sep 29 2012, 10:55:48) [MSC v.1600 32 bit (Intel)] on win32
Type "Help", "copyright", "credits" or "license" for more information.
>>>


정리

파이썬(Python) 공식웹사이트(www.python.org)에서 최신 윈도우다운로드 파일을 설치하고 버전에 따라서환경변수에 파이썬(Python)의 Path를 입력하면 설치의 모든 과정은 마치게되는군요. 여기까지 파이썬의 최신버전을윈도우에설치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다음에는 장고(Django)를윈도우 파이썬(Python)에 설치하는 방법을살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