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SS란 무엇인가요?

네이버에서는 이웃 블로그 소식이란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는 RSS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RSS [Really Simple Syndication or Rich Site Summary]

다음 백과사전에 보면 이렇게 정의 합니다.

"자주 업데이트 되는 웹 사이트의 새로운 콘텐츠를 사이트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포맷".

RSS가 필요한 이유

웹사이트, 콘텐츠, 포맷 이런 용어들이 나와서 딱히 와 닫지가 않는데. 예를 들어보죠. A 씨의 경우에 인터넷을 하게 되면 개인적으로 자주 찾게 되는 블로거들과 웹사이트 들이 대여섯개 있고 업무적으로 찾는 정보 사이트들이 대여섯개, 그외에 주요 신문들에 사이트가 대여섯개 있다고 칩시다. A씨는 출근해서 오전 내내 웹사이트 돌아다니다 시간 다 보내야만 하는 실정입니다. 어떻게 방법이 없을까요? 이런 고민을 하다 나타난 것이 RSS인데 일종의 구독 서비스라고 보면 됩니다. 자기가 자주 가는 사이트나 블로그를 등록해 놓으면 해당 웹사이트의 정보가 업데이트 될때마다 바로 바로 나에게 전달이 되는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월간 잡지책 구독 받는 거랑 비슷하죠.

RSS의 사용 잇점

이렇게 함으로써 그때 그때 새로 업데이트 되는 정보를 쫓아 다닐 필요가 없게 되니 시간과 노력이 많이 절약됩니다. 정보를 배포 하는 입장에서도 더욱 많은 구독 층을 확보하게 되어서 좋고 말이죠. 보통 메일이나 RSS 리더를 이용해서 구독 정보를 읽게 됩니다.

대략 이런 그림이 아닐까 하고 생각해 본다.

그리고 네이버me 같은 곳을 보면 흔히 보이는

구독하기 버튼 아이콘들이 바로 RSS 피드에 내가 좋아하는 블로그RSS 페이지를 등록하는거라 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