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스킨 변경하는데 뭐가 이리 어려운지. 모르는게 너무 많다. 일단 css를 제대로 알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처음부터 공부해 보기로 맘 먹었다. 막상 시작 지점으로 와서 보니 내가 css란 용어도 잘 몰랐구나 하고 깨닫게 된다.

css란게 cascading style sheets의 약자인데, 한글로는 폭포식, 계단식 스타일 시트 이런식으로 번역 된다. 처음 단어부터 잘 와닿지 않는 뜬금없는 폭포식, 계단식이란 용어 때문에 왜 이런 명칭이 붙게 되었을까?하고 의구심이 든다. 

여기에는 사연(?)이 당연히 있다. html의 계층적 구조에는 각각의 태그들이 존재한다. 이런 태그들을 꾸미는 것이 스타일이고 이렇게 꾸며진 각 태그마다의 스타일은 상위에서 하위로 상속이 되면서 각 스타일들이 누적되어지면서 가장 하위단에서는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스타일들을 모두 갖게 되는거다.

예를들면 할아버지가 백인이고. 아버지가 금발이고. 어머니가 갈색눈이면 손자인 아들이 백인금발에 갈색눈 스타일을 갖게되는 거랄까? 암튼 이런식으로 흘러내리는 상속을 나타내는 말이 영어로 cascading 혹은 계단식, 폭포식 이란거지.

나머지 스타일 시트는 말그대로 스타일에 대한 문서 정도가 되겠고.

정리하면 계단식 스타일 시트. 계단식은 위에서 아래로 스타일이 상속 누적되어진다 라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