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거실에 홈씨어터 스피커 연결하는 방법 그리 어렵지 않아요

뭔가 심심하던차에 거실 앞, 뒤 벽면에 보니 뭔가 연결할 수 있는 자리를 발견했습니다. 홈씨어터 오디오 선을 연결하는 자리인데 귀찮아서 아직 연결을 안 했었네요. 선 몇가닥 연결하는 간단한 작업이라 몇 분동안 갖고 놀아볼까 하고 만지작 거렸습니다. ㅋ 그리 어렵지 않으니 혹시나 스피커 설치하지 않으신 분들은 몇분 투자해서 서라운드 음향의 효과를 누려보시는 건 어떨까요?


거실 벽에 설치된 단자는 뭐임?

전에는 거실에 써라운드 홈씨어터 구성할려면 뒷쪽 스피커 좌,우에 스피커선을 주렁주렁 연결해 주어야 했는데요. 요즘에는 벽에 그런 선들을 미리 내장시켜 놓아서 따로 선을 쇼파 뒷쪽까지 끌고 가지 않아도 되죠. 뭐 다들 아시는 사실인가요? ㅡ.ㅡ 거실 전면 좌,우와 후면 벽 좌,우에 스피커 단자가 있습니다. 본체로 부터 나온 선을 전면 단자들에 꽂으면 벽에 있는 각각의 단자들에게 연결이 되는 식입니다. 예전에 스피커 연결한다고 거실 벽면에 선들을 마구 늘어놓고 몰딩인가 뭐 선 덮는것들로 처리했던 것이 기억나네요. ^^;;;


빨강, 검정만 알면 끝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사진처럼 우리집에는 거실 벽면에 검정, 빨강으로 표시된 단자가 총 4군데 있습니다. 단자 모양을 처음 보고 어떻게 연결해야 할지 몰라 대략 볼트 풀듯이 풀어서 껴놓고 돌렸는데요. 누가 제대로 연결하는 법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여튼 연결은 잘 되고 동작은 잘 하네요. 연결할 때 주의할 점은 검정은 마이너스(-)이고 빨강은 플러스(+) 단자에 연결해야 한다는 겁니다. 



풀면 어떤 모양인지 검정 단자를 풀어 놓았어요. 오른쪽은 플러스 단자(빨강) 입니다. 



우리집 스피커를 예로 보면 아래 사진처럼 마이너스(-)와 플러스(+) 표시가 되어 있어요. 선을 잘 따라가서 연결해도 되고, 선 자체에 극에 따라서 표시가 되어 있을겁니다. 색깔이 다르던가요. 우리집껀 검정 줄이 있어요.



대략 이런 식으로 선이 연결됩니다. 예전 집은 스피커선을 스위치에 꽂는 식이었는데 요건 또 다르네요. 돌려서 끼우는 식입니다. 집마다 좀 다르겠군요. 어쨌거나 중요한건 마이너스, 플러스 헷갈리지 말고 각 단자에 연결하는 거죠. 전면, 후면 스피커 선도 잘 기억하고요.



자~ 이제 연결 끝입니다. 별로 어렵진 않네요. 음.. 이제 정리를 하고 잔잔한 피아노 노래에 코코아 한잔 타먹으며 음악 감상을 해봐야 겠습니다.~ 집에 연결하지 않은 오디오 배선 있으면 몇 분들여서 한번 해보시는건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