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밤에 고생한 아이나비 x1 dash 장착 후기

2015.08.05 09:40


만만하게 시작했다가 땀 뻘뻘...

팅크웨어에서 아이나비 x1 dash라는 내비게이션이 새로 출시되었는데, 이 녀석 특이한게 눈이 달렸다. 뭔 말인고 하니 AR기능이 내비게이션에서 지원되어서 카메라에서 찍히는 화면들을 바탕으로 길 안내를 한다. 얼~~ 멋진걸. 그런데 장착시에는 이게 좀 번거로워진다. 왜냐면 내비게이션의 눈 기능을 하는 AR카메라를 달아서 연결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것도 상하좌우 잘 포인트 맞춰줘서 말이지. 원래라면 공식대리점 가야 하는데 시간이 나질 않아서 야밤에 혼자서 땀 삐질삐질 흘리며 장착한 후기이다.


이 녀석이 장착에 사용된 AR 카메라이다. 



바로 요기로 AR 카메라 입력이 된다.



그리고 중요한 X1 DASH 본체. 



뭐 디자인과 스펙 하나는 믿고보는 팅크웨어다. 맘에 든다.

참고를 위해 간략한 스펙은 다음과 같다.


크기(mm)180mm(가로) X 113.5mm(세로) X 21.5mm(두께)무게390g
디스플레이 패널17.8cm TFT LCD (800 x 480) Clear Type, 감압식 TSP 해상도720P[HD]
패키지단말본체 / 시거잭 / Micro SD(16GB/32GB) / Micro SD 어댑터 / 거치대 / 퀵메뉴얼
옵션구성품AR카메라(반사가리개 포함) / T-link Wi-Fi Dongle(2.0) 
MAPExtreme3D
ADASExtreme ADAS (차선이탈 경보 / 앞차 출발 알림 / 신호등 변경 알림 / 전방추돌 경고)
경로 안내Extreme AR(증강현실), PLCA 차로 변경 예보 알림
교통 정보실시간 통신형 서비스 TLink, TPEG(MBC)
CPUExynoss 4412 Prime (Cortex-A9 Quard Core 1.4GHz)
GPUARM Mali-400MP4 (quad-core) 533 MHz; 21.32 GFLOPS
RAM1GB LPDDR2
GPSUblox 8
OSAndroid 4.4 (KitKat)
NetworkWi-Fi (동글 별매), USB 테더링 지원, 블루투스 (동글 별매)
Storage16/32GB, MoviNAND 8GB
Multimedia

비디오 Format: MP4, 3GP/3GPP, AVI, MKV(WebM)
비디오 Codec: H.264(AVC), MPEG 4, VP8
오디오 Format: MP3, OGG, MID, WAV, FLAC, MKA
오디오 Codec: WAV, MP3, HE-AAC, HE-AAC v2, Vorbis, FLAC, PCM, G711
※ 지원코덱은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숟가락을 도구로 사용하는 1인

장착을 위한 도구를 먼저 챙긴다. 내 경우는 필러와 블랙박스를 지랫대 원리로 떼어내는 내장제 탈착 용도의 숟가락과 삼각대, 수평계, 줄자, 드라이버, 조준판을 갖고 내려갔다. 조금 전문적인 도구들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지만 집에서 구할 수 있는 것들이 딱 요정도이다. 


자~ 이제 설치를 해보실까~

첫번째로 할 작업은 미리 준비해 온 수평계를 이용해서 조준판을 수평에 맞게 삼각대에 붙이는 거다. 물론 집에서 붙여 갖고 와도 되지만 난 그냥 현장에서 붙였다. 



삼각대에 조준판을 붙이 모습이다. 표적은 포토샵을 대략 만들었는데 좌상과 우하쪽이 검정색으로 목표점 표시가 되도록 만들면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조준점 잡기가 편하다. 



자동차의 중앙에 세워놓고 측정을 하도록 한다.



흠.. 뭐 뒤에서 보면 이런 모습이다. 



AR카메라의 경우 룸미러를 기준으로 차의 중앙을 삼는데, 처음엔 화면에 보이는 표적지 원이 좌우로 많이 벗어 났더라.  삼각대 위치를 차체 중앙으로 놓아야 하는데 대략 눈짐작으로 해서 그렇다. 룸미러 기준으로 삼았으니 틀릴 오차가 적은 AR카메라를 옮기기 보다는 삼각대를 약간 좌우로 이동해서 세로선 센터를 맞췄다. 



위 아래 높이 수평선의 경우 카메라 각도를 조금씩 돌려서 맞추면 되더라. 진짜 약간씩 돌려야 맞추기 쉬움.



줄자를 이용해서 설치 높이를 재보니 기존 값인 125센티가 나온다. 아마도 승용차에 설치하면 이 정도가 기본인 듯하다.



이렇게 어찌 어찌 설치는 했는데

내일 아니 오늘 출근길에서 잘 될러나 모르겠다. 이런게 자가 장착의 문제점. 내가 날 못 믿어~ ㅋㅋ

어쨌거나 실제 주행에서 잘 되는지 성공여부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자.

팅크웨어로 부터 지원을 받아 컨텐츠를 작성하였습니다.

신고
, , ,

댓글이 0개 달렸습니다.

관심분야

분류 전체 (1568)N
티스토리 공부 (65)
잉고래 (473)N
컴퓨터 (162)
문화연예 (173)
먹고 놀기 (76)
정보 (608)

블로그 방문수

  • 전체 : 6,796,356
    오늘 : 289
    어제 : 1,657
Statistics Graph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