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난 멋진 우주선 하나 만들어 보고 싶었을 뿐인데~

우주를 배경으로 땅따먹기 게임인 유크래프트를 즐기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제 경우는 여러가지 멋진 함선을 건조하는게 재미가 있더군요. 그래서 배틀크루저를 좀 만들어 볼려고 하는데, 오... 이거 테크트리 올리는것 장난아니네요. 좀 올릴려고 하면 자원이 부족하고 에고... 배틀크루저 만들기에 도전해본 유크래프트 체험기 입니다.


땅따먹기는 관심없고 심시티에 몰두하다.

함선건조 메뉴를 들어가서 함선들을 보다가 다른 전략 요소는 다 제쳐두고 배틀쉽 하나 갖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여러 우주 함선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제가 택한 녀석은 배틀쉽 발키리입니다. 



바로 이녀석이 발키리입니다. 그럭저럭 쓸만해 보이지 않나요? ^^ 자~ 목표는 정했으니 이제 만들어야 하는데 테크트리와 설계도 연구, 생산 항목들에 느낌표가 팍팍팍 있는거로 봐서는 한참 테크 올려야 할 듯 하네요. ㅡ..ㅡ 일단 테크트리를 체크합니다.


테크트리 항목을 보면 업그레이드 시켜야 할 것들이 주루룩 나옵니다. 군수공장을 예로 들면 5 / 7이라 표시되어있는데, 빨간색은 레벨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는 것이고, 요구되는 업그레이드 레벨은 레벨 7이란 뜻. 현재 레벨은 5레벨이네요. 이런 식으로 각각의 요구되는 레벨에 맞춰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그냥 클릭하고 시간 지나면 업그레이드가 되긴 하는데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바로 자원이죠. 어느정도 업그레이드를 하다보면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자원에 비해서 갖고 있는 자원이 부족 하네요. 이를 어쩌나... 



자~ 이제 자원 획득에 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할 시간이네요. 좌측 '자원건물' 메뉴를 누르면 중앙에 자원 획득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림을 보면 메탈은 시간당 1,265가 더해지고 크리스탈은 시간당 227, 가스는 181이 더해지네요. 오... 그럼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자원을 획득하려면 1시간 기다려야 한다는 뜻?? 으잉?? 좀 더 자원을 빠르게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메탈 공장을 업그레이드 하면 메탈 생산량을 증가 시킬 있네요~ 오.. 일단 이녀석부터 레벨 14까지 올려볼까나~ 최대 시간당 2,668 메탈을 생산한다는 거군. 흠..



그렇다고 무턱대고 업그레이드를 눌렀더니 또 자원부족에 허덕입니다. 이유는 업그레이드 하는데도 메탈이 필요하다는 것. 레벨13에서는 10,217이나 필요하네요. 게임이나 현실이나 역시 자본 싸움이군요. ㅡ.ㅡ



허덕이는 자원난에 어디 메탈 얻을 곳 없나 둘러보다 퀘스트가 눈에 들어옵니다~ 오... 퀘스트 보상으로 크리스탈과 메탈등을 주네요. 좋구나~ 뭐 그래도 모자란 메탈은 찔끔찔끔 채워지는군요. 매탈 생산량을 늘리듯이 크리스탈도 크리스탈 공장을 업그레이드 해야할까 봅니다. 에고.. 우주선 만들기 어렵네...



뭐 크리스탈 공장도 비슷하네요. 크리스탈 공장의 레벨이 오를수록 크리스탈 생산량이 증가합니다. 우주선 만들려면 업그레이드를 많이 해야하고 자원도 많이 필요하니 이것들도 틈틈히 업그레이드 시켜줍니다. 



가스공장도 마찬가지로 올려주고요. 헉헉... 바쁘다. 이렇게 생산량은 늘려주면 되는데 그럼 매시간 생산되는 양이 무한정 쌓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메탈은 메탈 저장소에 쌓이고 크리스탈, 가스는 각각의 크리스탈 저장소, 가스 저장소에 쌓입니다. 그 크기가 레벨 마다 정해져 있어요. 그래서 이 저장소 크기를 올려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 녀석이 메탈 저장소에요. 메탈 저장소 용량을 초과하면 메탈 생산이 중단된다고 써있네요. 이것도 최대한 늘려줘야 하는데.. 자원이... 흑.... ㅜㅜ



아직도 배틀쉬 만들기 위한 자원은 한참이나 모자라지만 테크를 올리다보니 자원건물이 하는 기능과 의미를 알게되었군요. 오호~ 메탈공장, 크리스탈 공장, 가스 공장은 자원 생산량을 늘리는 곳이고 메탈 저장소, 크리스탈 저장소, 가스 저장소는 최대 보유 자원량을 올리는 곳이라는 거죠~



우주선 하나 만들려고 했다가 자원 채취에 열을 올리고 있네요. 퀘스트 수행을 통한 자원 획득을 위해서 함대를 편성해서 외계인 식민지에 보내봐야 겠어요. 내 행성에서 외계인 식민지로 좌표 입력해서 보냅니다.



공격하라!!~ ^^



함대 편성해서 이동하는 현황을 볼수도 있어요. 행성간 그 먼거리를 가는데 5분 26초 걸린다고 나오네요.



좌측 은하계 메뉴를 선택해도 함대 이동 현황을 볼 수 있고요~



에효~ 케스트 끝내서 자원을 보상으로 받았습니다. 이리해서 언제 배틀쉽을 만들런지.. 멀기만 하네요. ㅜ.ㅜ



은근 심시티가 재밌어질려고 그런다.

배틀쉽 만들려고 시작했던 자원모으기가 은근 재밌어 질려고 그럽니다. 아이온에서 채집하면서 느꼈던 재미와 비슷한거 같아요. 점점더 많은 자원 확보에 열을 올리게 되는 모습입니다. 뭐 아직은 아득히 먼 함선 만들기는 뒷전이고 보상과 테크트리 올리는데 심혈을 기울이니 이것저것 생각하는 재미가 쏠쏠하네요~ 유크래프트의 다양한 요소들에 우왕자왕 하는 게이머라면 목표를 하나 정해서 해보는것도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 전 아직 목표달성은 못 했지만 천천히 즐길 수 있는 재미는 찾았네요. 여기까지 초보의 배틀쉽 만들기 도전기였습니다.


- 참고로 본 이 리뷰는 IT동아 오피니언 리더에서 소정의 금액을 지원받아 가감없이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