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골목상권 위협하는 대형마트 6500원짜리 치킨

롯데마트에서 '큰 치킨'이란 이름으로 6500원 치킨이 나왔습니다. 예전에 '통큰치킨'이란 걸 5천원에 내놓았다가 골목상권 다 죽이는거 아니냐고 여론의 뭇매를 맞고 사라졌었는데, 통큰에서 '통'자만 빼고 다시 나왔네요. 무슨 시리즈인가요? 허허.. 일부러라도 통큰치킨의 후속타라는 인상을 주려고한 느낌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뭐... 의도는 그렇다 치고요, 예전에 그렇게 여론의 뭇매를 맞고 사라졌는데 이번엔 무슨 배짱으로 나온걸까요?



올라도 너무 오른 프렌차이즈 치킨

요즘 동네에 흔히 보이는 프렌차이즈 치킨 가격 알고 계신가요? 만원 넘기는건 기본이고 웬만해서는 1만5천원에서 2만원은 줘야하더군요. 데리베이크치킨, 쌀베이크치킨, 핫치킨, 스노윙치킨, 쇼킹핫 양념치킨 등등 별별 이름도 많습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국내 유명 치킨 프렌차이즈 브랜드인 교촌치킨, BHC치킨, 굽네치킨, 네네치킨, BBQ, 멕시카나치킨 등 각각의 브랜드명에 가격을 더해서 검색하면 가격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생닭 가격은 많이 떨어졌다고 하는데 왜 이리 비싼지 원...


품질과 가격은 뒷전이고 유명 연예인들 광고비로 쉽게쉽게 판매하려고 하는건 아닌지? 그런 광고비용의 부담을 소비자들에게 전가하는 것은 아닌지?




프렌차이즈도 골목상권이라 지켜줘야 하나요?

소비자들은 프렌차이즈의 높은 가격을 군소리 없이 구매해줘야 하는건가요? 대형 유통업체의 공세에 프렌차이즈 업체들의 기득권 지키기 모습은 아닐런지? 소비자들이 수긍 할 만한 프렌차이즈 업체들의 자성과 노력이 있었으면 합니다. 


소비자들이 그나마 지켜주고하는 골목상권은 정직하고 바른 가격과 맛의 동네 통닭 집이지 프렌차이즈 업체가 아니라고 봅니다. 이번 논란을 보니, 거대 유통업체와 거대 프렌차이즈 업체 간의 힘겨루기로 밖에 보이지 않고 또 그러한 싸움에 골목상권 운운하는 모습이 일반 동네 소비자인 제가 보기 참 거북하네요.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