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앱 개발시 테스트할 기기를 등록해 보자.

아이폰 개발 시 실제 기기에 아이폰 앱을 다운로드 해보려면 해당 기기를 https://developer.apple.com/ 사이트에서 등록해야 합니다. 따라서 해당 사이트에서 갖고 있는 iOS 기기를 식별할 수 있는 ID를 등록해야 할 텐데요. 이 때 사용되는 것이 UDID 즉 기기의 고유 아이디입니다.  


잉고래의 Certificates, Identifiers & Profiles 사이트 페이지 모습입니다. 이미 등록되어 있는 iPhone 4, iPad Air를 볼 수 있네요. 추가로 기기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상단의 플러스 아이콘을 누르면 됩니다.



플러스 아이콘을 클릭해서 나온 페이지 모습입니다. 등록하고자 하는 테스트 기기의 이름과 UDID를 입력하면 됩니다.



UDID는 무엇일까?

UDID는 unique device identifier의 약자로 이는 기기마다 가지고 있는 디바이스의 고유한 아이디를 말합니다. 40자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신의 기기에 해당하는 UDID를 알려면, 먼저 해당 기기를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그 다음 아이튠즈를 실행하면 아이폰 아이콘이 생기는데, 요녀석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뜹니다.


용량, 전화번호, 일련번호 같은 기본 정보 항목들 중 일련번호 부분을 마우스 클릭하면 일련번호 -> UDID -> ECID -> 제품 유형  순으로 표시정보가 바뀝니다. UDID로 표시되었을 때 해당 표시 텍스트 위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서 '복사하기'를 선택하면 UDID 값이 클립보드에 복사되죠. 이제 쓰고자 하는 곳에 Ctrl + V 로 붙여넣기 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