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체키라웃(check it out)의 뜻과 발음

랩이나 힙합 노래에서 흔히 추임새로 쓰이는 '체키라웃~'은 어떤 뜻일까? 또 check it out의 '체크 잇 아웃'은 어떻게 '체키라웃'으로 말할까?

체키라웃 혹은 check it out

체키라웃은 check it out의 발음이다. 뜻은 노래의 추임새로 쓰이면 '잘들어봐', '이것좀봐'란 뜻이고 그냥 일반적으로는 '확인하다'란 의미를 갖는다.

Go check it out! 가서 확인해보자!

Check it out on Google. 구글에서 검색(확인)해봐.

이런 식으로 쓰이는 거다.




그리고 '체크 잇 아웃'이 '체키라웃'으로 발음하는 이유는 튀는 음인 t, d 글자를 'ㄹ'로 읽은 미국식 영어라서 그렇다. 뭐 연음법칙이라 부르기도 하던데. 그냥 술술 발음하기에 쉽도록 말이 바뀌다 보니 그렇게 된듯. 그래서 원래 check it out이 연음법칙에 따라 쭉~ 이어소리내니 checkirout(체키라웃)으로 된거다.

체크인과 체크아웃

체키라웃 말이 나와서 말인데 호텔 들어갈 때 체크인 한다고 한다. check + in 이니깐 뭔가 들어가는 걸 체크한다는 건데. 호텔 예약은 했는지 방은 있는지 뭐 그런걸 확인하는 거겠지. 그래서 들어가는 걸 확인하니 체크인이다. 공항 탑승 수속대도 이와 마찬가지 뜻으로 check-in counter(체크인 카운터)라 부른다.

한 가지 더해서 나오는 건 체크아웃이 되겠지. 나올 때도 호텔에서 바를 이용하거나 룸서비스 이용한걸 계산할게 남아있는지 방 빼기 전 확인해야 하니깐 check out(체크아웃)이 된다. I'd like to check int. 탑승 수속을 하려고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