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같은 듯 다른 아이핀과 마이핀을 알아보자

인터넷할 때 주민번호 대신에 아이핀을 쓰라고 한다. 그래서 만들었더니 이번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마이핀을 쓰라고 하네. 도대체 이건 뭐고 저건 뭐지? 헷갈린다.

온라인은 아이핀, 오프라인은 마이핀

주민번호 도용이 문제가 되어나온 것이 '아이핀'이라는 온라인 본인확인 수단이다. 그리고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본인 확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요구되어기존에 있던 아이핀을 갖고서 카드를 만든 것이 마이핀이다. 한마디로 온라인 아이핀의 오프라인 버전이 마이핀인 셈이다.

아이핀과 마이핀을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도 나와있다.

나이스핀 앱이란 건데. 실시간 인증알림, 보안인증, 인증이력 조회, 마이핀 관리 등을 할 수 있어 편리할 듯 하다.

다만 아쉬운 점은 나와 같은아이폰은 아직 지원되지 않는다.

아이핀

i-PIN은 Internet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의 약자로 인터넷 본인 인증 수단이다. 고로 인터넷에서만 통용 된다.기존에 쓰이던 주민등록번호는 유일한 고유번호라서 한번 유출되면 되돌릴 수 없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다. 그래서 설혹유출되더라도 변경 혹은 삭제가 가능한 인증수단을 만든것이 바로 이 녀석이다. 자기가 원하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아이핀으로 설정해서 사용하다가 혹시나 유출이 의심되면 변경 혹은 삭제하면 된다.

아이핀 발급은 어디서?

국내에서 아이핀을 발급해주는 기관으로는 서울 신용평가정보, 나이스 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 공공i-PIN센터 이렇게 4곳이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 해당 기관의 사이트를 가보면 발급할 수 있는 경로를 찾기 힘들다. 그냥 포털에서 '아이핀'이라고 검색해서 나오는 '한국인터넷진흥원 아이핀 사이트'에서 발급 받는 것이 속 편하다.. 발급 비용은 무료.

한국인터넷 진흥원 아이핀 :http://i-pin.kisa.or.kr/kor/main.jsp

서울 신용평가정보 :http://www.sci.co.kr/

나이스 평가정보 아이핀 :http://www.niceipin.co.kr/

코리아크레딧뷰로 :http://www.koreacb.com/

공공i-PIN:http://www.g-pin.go.kr/

마이핀

앞서 얘기한 바와 같이 아이핀의 오프라인 버전이 마이핀이다. 일상 생활에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누르는 불편과 위험을 없애기 위해서 13자리 무작위 번호가 적힌 바코드 카드이다. 모양은 일반 도서관 카드와 비슷한듯. ㅋㅋ

2014년 8월 12일 기준 나이스핀에 올라온 공지사항에 따르면 이마트, 넥슨, 기아자동차, 오케이몰, 대한항공, 엔씨소프트, 네오플, 아시아니항공, 현대홈쇼핑, 신세계백화점, 롯데멤버스 등에서 멤버십 가입이나 포인트 적립에 도입되었다고 한다. 아직은 그다지 많이들 쓰지 않지만 차차 적용되리라 본다. 어떡하겠는가 법이 그런걸.

마이핀 발급

아이핀을 발급받지 않았다면 아이핀 발급 받으면서마이핀 발급을 동시 진행할 수 있다. 기존에 아이핀을 발급 받은 사람이라면 마이핀 추가 발급을 받으면 되고.

아이핀/마이핀 발급 받으러 가기




이미 털린 정보는 어쩔껀가?

아직도 아이핀, 마이핀은 먼 나라 이야기 처럼 들린다. 여전히 주민등록번호를 당연한 듯이 요청하고 또 그런 요청 정보를 당연한 듯이 건넨다. 차차 시스템이 안정화 되리라 생각되는데. 그것보다 이미 무수히 털린 개인 신상 정보는 어떻게 해야하나? 이미 털린 정보는 그냥 손 놓고 있어야 하나? 자꾸만 개인정보 보안과 관리를개인으로 책임으로만 몰고가는 것은 아닌지 씁쓸해진다. 매번 전화오는 각종 스팸과 낚시 전화를 보면 내 정보도 털리긴 털린듯. OTL 에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