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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 전문들 읽어보니...

박근혜 대통령이 조만간 대국민담화를 한다고 합니다. 재난과 관피아 등에 관한 여러가지가 나올것으로 예상되지만 그건 뭐 발표되면 볼 일이고요. 갑자기 예전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는 어떠했는지 궁금해져서 지난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 전문 몇개를 찾아봤습니다. 지난 대국민담화이지만 지금 읽으니 새롭네요.

[박근혜 대통령 담화 전문] '경제혁신 3개년 계획' 설명 - MBN

http://mbn.mk.co.kr/pages/news/newsView.php?category=mbn00006&news_seq_no=1675893

전문]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문(3월 4일) - 아시아경제

http://v.media.daum.net/v/20130304105412050?f=o

2014년 2월 25일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 전문

2014년 2월 25일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 전문입니다.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이 나오고 글 말미에 ' 정부는 혼신의 힘을 다하여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차질없이 진행하여국민 행복시대를 열어 나가겠습니다.'라고 좋은 글로 마무리됩니다. 경제혁신을 통해 국민 행복시대를 열어 가겠다.....라고 했었군요.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저는 올해 초 신년구상에서 우리 경제의 혁신과 재도약을 위해 ‘경제혁신 3개년 계획’ 추진을 밝힌 바 있습니다.

지금 세계 경제는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채 대전환기를 맞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은 구조 개혁을 강화해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통상을 둘러싼 주도권 경쟁도 갈수록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닙니다.

지금 도약이냐 정체냐를 결정지을 중대한 기로에 서 있습니다.

우리 경제를 세계 10위권으로 이끌었던 기존의 추격형 전략이 한계에 직면했고, 비정상적인 관행들이 경제의 효율성과 역동성을 저하시키고 있습니다.

수출과 내수, 대기업과 중소기업, 제조업과 서비스업간 불균형 등 해결해야 될 구조적 과제들이 산적해 있고, 인구고령화가 OECD국가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진행되면서 2017년부터는 생산가능 인구도 감소하게 됩니다.

이것은 소리없이 다가오는 무서운 재앙입니다.

그 전에 우리가 경제의 체질을 바꾸고, 비정상적인 관행들을 고치면서 장기간 이어져온 저성장의 굴레를 끊지 못한다면,

우리의 미래는 없을 것입니다.

그동안 우리는 과거부터 이어져 온 잘못된 관행과 틀에서 과감히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오랜 시간 이런 많은 문제들에 대해 눈을 감고, 본질적인 해결을 피해왔는데 그래선 우리의 병이 깊어질 뿐이고, 점점 고칠 수 없는 고질병이 될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다시 시작을 해야 합니다.

경제혁신을 강력하게 추진해서

이런 고질적인 관행과 문제들을 해결해야만

국민이 행복해지고, 희망의 새 시대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저는 IMF사태 때 대한민국이 뿌리채 흔들리고,

국민들이 큰 고통을 겪는 것을 보면서 정치를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제 2의 한강의 기적을 이뤄내서

우리 경제를 튼튼한 반석위에 올리고,

국민행복시대를 여는 것이 저의 사명이자 정치 신념입니다.

이번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통해, 2017년에 3%대 초반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잠재성장률을 4%대로 끌어 올리고, 고용률 70%를 달성하고, 1인당 국민소득 3만불을 넘어 4만불 시대로 가는 초석을 다져 놓겠습니다.

‘기초가 튼튼한 경제’, ‘역동적인 혁신경제’, ‘내수·수출 균형경제’ 등

3대 핵심전략을 제가 임기 내내 직접 챙기면서

강력하게 추진해서 성공적으로 이끌어갈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 토대를 마련하고,꺼져가는 성장엔진을 다시 한 번 힘차게 점화해서 모든 국민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습니다.

국민 여러분, ‘기초가 튼튼한 경제’는 비정상적인 제도와 관행들을 바로잡는 일에서 출발합니다.

‘공공부문 개혁’, ‘원칙이 바로 선 시장경제’, ‘사회안전망 확충’은 기초가 튼튼한 경제를 만들기 위한 핵심과제입니다.

우선, 공공부문부터 개혁하겠습니다.

그동안 공공부문은 비정상적인 관행과 낮은 생산성이 오랫동안 고착화되었습니다.

이 오랜 관행과 비리가 국가경제와 국민경제 발전에 더 이상 발목을 잡아서는 안됩니다.

앞으로 철저한 쇄신과 강도 높은 개혁과 체질 변화를 해나갈 것입니다.

상당수 기관들이 영업이익으로 이자도 충당하지 못하고 있는데도, 부채가 많은 상위 12개 공기업의 복지비가 최근 5년간 3천억원을 넘었습니다.

22조원이 투입된 4대강 사업처럼,

정부 재정 부담을 공기업에 떠넘겨 부실을 키우는 경우도 적지 않았습니다.

비정상적인 관행의 핵심은 방만경영과 높은 부채비율, 그리고 각종 비리입니다.

방만 경영을 개선하기 위해 공공기관의 경영 비밀을 제외한 모든 정보를 공개할 것입니다.

사업조정, 자산매각과 함께 공사채 발행총량 관리제를 도입하고, 정부정책사업과 공공기관 자체사업을 분리해서 관리하는 구분회계제도를 확대적용해서, 2017년까지 공공기관의 부채비율을 200%로 대폭 낮추겠습니다.

원전비리와 같은 공공기관의 구조적 부패와 불공정행위도 근본적인 고리를 끊어야 할 것입니다.

뇌물수수 등의 입찰비리를 한번이라도 저지른 기관은 입찰업무를 2년간 조달청에 강제로 위탁하게 하는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하고, 공공기관 퇴직 임직원이 임원으로 취직한 업체와는

2년간 수의계약을 금지시킬 것입니다.

또, 공기업의 계열사 일감몰아주기 등 불공정 행위를 엄단하고,

적발된 공기업의 명단을 공개하겠습니다.

부채 증가를 억제하고 방만경영을 바로잡는 것 못지않게

공공기관의 생산성을 높여서

제대로 된 서비스를 낮은 비용으로 제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조직 안팎으로 경쟁원리를 과감하게 도입할 것입니다.

철도처럼 공공성은 있으나 경쟁이 필요한 분야는 기업분할, 자회사 신설 등을 통해 공공기관간 경쟁체제를 도입하고,

임대주택 등 민간참여가 가능한 공공서비스 분야는

적극적으로 민간에게 개방하겠습니다.

유사ㆍ중복사업 통폐합을 통해

정부재정사업을 향후 3년간 600개 이상 감축하고,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학연금 등 3개 공적 연금에 대해서는

내년에 재정 재계산을 실시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관련 법도 개정하겠습니다.

우리 경제의 기초를 튼튼히 하기 위한 두 번째 과제는

원칙이 바로 선 시장경제를 확립하는 것입니다.

시장이 공정하지 못하고

경제적 강자가 약자의 경제적 과실을 독차지한다면

시장에서 누가 열심히 일하고 창의력을 발휘하겠습니까?

대기업과 중소기업, 고용주와 근로자, 생산자와 소비자 등

경제주체들 간에 서로 원칙을 지키고

땀 흘린 만큼 공정하게 보답받는 사회가 될 때,

모두가 최선을 다하게 될 것이고,

그러한 최선의 결집이 국가 전체의 경쟁력 향상과 통합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경제구조를 왜곡시키고 민간의 창의적 혁신을 제약하는

대ㆍ중소기업간 불공정거래 관행과

칸막이식 규제와 높은 진입장벽을 방패로 현실에 안주하는 행태,

그리고 노동시장의 낡은 제도와 관행을

바로 잡을 것입니다.

지난해에 하도급업자와 가맹점주 등

경제적 약자의 권리를 강화하는 법안들이

역대 어느 때보다 많이 입법화되어

공정거래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이제 중요한 것은 이를 확실히 정착시켜

현장에서 변화가 체감되도록 만드는 일입니다.

앞으로 관련기업, 민원인들과 합동으로 TF를 구성하여

새로운 제도들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6개월마다 실태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도록 할 것입니다.

아울러, 현재 제한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신고포상금제도를

하도급 등 불공정거래 전반으로 확대할 것입니다.

경제적 약자인 임차인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상가 권리금을 제도적으로 보장하겠습니다.

권리금 보장보험을 도입하고 분쟁조정기구를 설치하여

임차인이 억울하게 삶의 기반을 잃는 일이 없도록 만들겠습니다.

우리 경제가 한 단계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세계 최하위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노사관계 생산성부터 끌어올려야 합니다.

이를 위해 대립적 노사관계를 대화와 타협의 관계로 바꾸어야 합니다.

임금과 생산성간 연계를 강화하여

정규직과 비정규직간 불합리한 임금격차를 줄이고,

비정규직 해고요건을 강화하여

고용보호 격차를 줄여 나갈 것입니다.

통상임금과 근로시간 단축, 정년연장 등

노사 모두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노동시장 현안들은

모두가 열린 마음으로 서로 머리를 맞대고 해결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소비자의 권리보호도 대폭 강화하도록 할 것입니다.

개인정보 유출로 국민들이 불안해하는 일이 없도록

ICT 발전 속도에 부합하는 근본적인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고,

금융소비자 보호기능을 전담하는 금융소비자보호원 설립도

조속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기초가 튼튼한 경제를 만들기 위한 세 번째 과제는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우리 경제를 혁신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어려움을 겪게 되는 분들과

용기있게 도전했지만 실패를 경험한 분들에게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기회를 드려야 합니다.

저는 사회안전망을 확충하는 것이야말로

우리 경제가 여러 충격에도 흔들리지 않고,

중심을 잡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주춧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사회보험 사각지대와 획일적인 기초생활 보장 등 미흡한 사회안전망은 불안과 저항의 원인이 되어

경제혁신의 동력을 약화시켰습니다.

취업자의 절반 이상이 고용보험에 가입하지 못하는

비정상적 상황부터 시급히 바로잡아야 합니다.

특수형태 업무종사자는 물론

자영업자와 예술가‧일용근로자까지

고용보험 가입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실업급여 체계도 일을 하는 것이 유리하도록 개편해나가겠습니다.

소득이 적어도 일하는 만큼 재산을 늘려갈 수 있도록

본인저축액만큼 국가도 저축해주는

「희망키움통장」 대상을 차상위 계층까지 확대하고,

근로장려금(EITC) 지원액도 높여 나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경제혁신의 두 번째 전략은 역동적인 혁신경제로의 전환입니다.

우리는 7년째 1인당 국민소득 2만불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의 기존 성장방식이 한계에 부딪힌 것입니다.

우리가 이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새로운 발상과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저는 그것을 창조경제에서 찾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한 사람의 창의력과 상상력이 수십만명을 먹여 살리는 시대입니다.

우리 모두는 저마다 다른 소질과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를 국민 개개인에 잠재된 상상력과 창의력을 최대한 끌어내는

창조경제로 전환하지 않으면

우리에게 미래가 없고 경제도 살릴 수 없을 것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창조경제를 통해 신기술, 신산업, 신시장을 개발하여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개척하는데 역량을 집중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기존 주력산업도 창조경제로 거듭날 때

경쟁력이 배가될 것입니다.

저는 지난 1월 다보스포럼에서 세계적인 IT기업 CEO들과 만났었는데,

그 분들 모두가 우리의 창조경제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온라인 창조경제타운과

내년까지 전국 17개 광역시도에 설치될 오프라인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창조경제 구현의 핵심이 되고

지역사회 발전과 인재양성의 요람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가 쉽고 빠르게 창업으로 이어지고 창업이 대박으로 이어지는 성공 사례를 만들어서 세계적인 신화를 써 내려 가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역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사업화로 연결시키고

지역 주도의 창조경제 구현에 핵심 역할을 하도록

정부와 민간, 중앙과 지방정부의 역량을 총결집할 것입니다.

벤처․창업기업이 중소․중견기업으로 성장하고

더 나아가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커갈 수 있도록

창업, 성장, 회수 그리고 재도전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지원은 강화하고 규제는 혁파해 나갈 것입니다.

「기술은행」을 설립하여

대기업 등이 보유한 非활용 기술을 창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우수 창업자에 대한 연대보증도 폐지할 것입니다.

청년창업과 엔젤투자펀드를 7,600억원까지 추가 확충하고,

글로벌 벤처투자회사와 공동으로 국내창업기업에 투자하는

2천억원 규모의 한국형 요즈마 펀드도 조성할 것입니다.

이를 포함하여 창업 벤처생태계 조성을 위해,

향후 3년간 4조원 규모의 재정을 투입하겠습니다.

창조경제의 비타민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기술과 ICT, 문화컨텐츠 등은 우리가 강점을 지닌 분야입니다.

이를 제조업 등 타 산업과 잘 접목한다면

제조업의 혁신은 물론 사물인터넷(IoE),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등

새로운 융합산업이 창출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창조경제 비타민 프로젝트를

향후 3년간 120개 사업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역동적인 혁신경제를 이루기 위해서

‘창조경제’ 와 함께 ‘미래대비 투자’와 ‘해외진출 촉진’도

핵심과제로 추진해 갈 것입니다.

우리 경제의 혁신을 위해, 선도적인 미래대비 투자가 필요합니다.

창조경제의 기반이 되는 과학기술 역량 강화를 위해,

2017년까지 R&D투자를 GDP의 5% 수준까지 끌어올리겠습니다.

세계 최상위 1% 과학자 300명을 유치하고

해외 우수 신진연구자의 국내성장을 지원하는

‘Korea Research Fellowship’ 제도를 신설하여

대학의 연구역량도 대폭 강화할 것입니다.

지적재산권 거래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기술이전소득에 조세를 감면하는 제도도 확대하겠습니다.

그리고 지금보다 100배 빠른 기가인터넷, 5세대 이동통신 등

네트워크 인프라 고도화를 위한 투자가 제 때 이루어지도록 해서

인터넷 기반 융합산업의 비약적 발전을 이끌겠습니다.

기후ㆍ환경ㆍ에너지 등 범세계적인 문제에도 선제적으로 대비하여

새로운 사업을 창출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청정화력과 친환경자동차, 탄소 포집ㆍ저장(CCS) 등에

기술개발 투자를 확대하여 민간의 혁신활동을 지원하고,

소각장, 매립지 등 기피시설을

‘親환경 에너지 타운’으로 조성하는 시범사업도

금년부터 시작해서 점차 확대시켜 나갈 것입니다.

우리 경제의 역동성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해외로 진출하여 새로운 시장을 지속적으로 개척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 경제의 수출의존도가 높은데도 불구하고,

전체 중소, 중견기업 가운데 2.7%만이 수출을 하고 있고,

이 기업들이 우리나라 전체 수출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내수중심의 중소기업들을 수출 역군으로 육성한다면

우리 수출의 무한한 잠재력을 폭발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미국, EU 등과 체결한 9건의 FTA를 발효 중이고,

2건의 FTA도 최종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한ㆍ중 FTA는 물론 영연방 3국과 인도네시아ㆍ베트남 등과의

FTA도 조기에 마무리해서

2017년까지 우리 FTA 시장규모를

전 세계 GDP 대비 70% 이상으로 확대되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7~8%씩 늘고 있는 해외 건설ㆍ플랜트 시장 진출 확대도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100억불 규모의 외화 지원제도를 도입하고,

2017년까지 수출금융기관의 자본금과 출연금 2조 3천억원을 확충해서,

수출기업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대외경제협력기금 등 원조자금과 연계한

지원체제도 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많은 한류콘텐츠가 해외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은

우리 콘텐츠산업의 수출 경쟁력을 방증하고 있습니다.

우리 콘텐츠산업의 수출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수출금융과 현지 마케팅 지원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경제혁신을 위한 세 번째 전략은 “내수와 수출의 균형성장” 입니다.

우리 경제가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내수와 수출, 제조업과 서비스업, 대기업과 중소기업, 수도권과 지방 등

모든 부문이 균형있게 성장해서

그 결실이 국민 모두에게 골고루 돌아가야 합니다.

균형경제는 ‘내수기반 확대’와 ‘투자여건 확충’, ‘청년·여성 고용률 제고’의

3대 과제를 중심으로 추진해 갈 것입니다.

내수기반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소비를 짓누르고 있는 가계부채와 전세값 상승 문제를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우선 가계부채부터 확실하게 관리해 나갈 것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은 선진국처럼 고정금리,

장기, 원리금 분할 상환 방식으로 지속적으로 전환해가고,

이를 위해 세제혜택과 장기주택자금 공급을 확대하겠습니다.

저소득층의 채무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영세자영업자 바꿔드림론 등

서민금융 상품의 지원한도를 확대하고 지원요건도 완화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2017년까지 가계부채 비율을 지금보다 5%p 낮춰서

처음으로 가계부채의 실질적 축소를 이뤄내겠습니다.

가계부채 증가와 소비 위축의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는

전세값 상승도 잡아내겠습니다.

주택매매 활성화를 위해

민간택지에 건설하는 민영주택에 대한 전매제한을 완화하고

민영주택 청약가점제와 청약자격 요건 등 청약제도를 개선해서

신규주택 수요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출 것입니다.

주택시장 상황 등을 고려하여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공유형 모기지 등 주택구입자금 지원도 강화할 것입니다.

또한, 공공임대 리츠 등 민간 자본 참여를 통해

공공임대 공급주체를 다양화하고,

쾌적하고 다양한 형태의 공공 임대주택을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임대소득 과세방식을 합리화해서

장기 민간 임대공급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월세가 확대되는 상황에 맞춰

주택임대시장의 패러다임도 바꿔 나갈 것입니다.

월세에 대한 소득공제를 대폭 세액공제로 전환하고

지원대상도 중산층까지로 확대하여

월세 부담을 대폭 낮추도록 할 것입니다.

내수활성화를 통해 균형경제를 이루기 위해서는

투자여건을 확충해야 합니다.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투자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은 규제개혁 뿐입니다.

투자의 가장 큰 걸림돌인 규제를 반드시 혁파하겠습니다.

한 건 한 건씩 하는 규제 개선을 넘어

앞으로는 규제의 시스템 자체를 개혁해 나갈 것입니다.

규제를 신설하거나 강화할 경우에는,

반드시 그 만큼의 기존 규제를 폐지하거나 완화토록 하는

규제총량제를 도입하여 규제가 늘어날 수 없도록 할 것입니다.

모든 규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하여 불필요한 규제는 없애고

남아 있는 규제는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시킬 것입니다.

네거티브로의 전환마저 어려운 규제가 있다면,

존속기한이 끝나는 즉시 자동으로 효력이 상실되는

「자동효력상실제」를 도입하려고 합니다.

아울러, 지난 1월에 구축한 ‘규제정보 포털 사이트’를 통해

모든 규제의 상세한 현황과 정부의 규제개선 노력의 결과들을

한 곳에 모아 공개해서

국민들이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 모든 규제개혁의 과정 하나하나를

제가 규제장관회의를 통해 직접 챙겨 나갈 것입니다.

서비스산업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그동안 제조업 중심으로 이루어진 재정과 R&D, 금융지원을

서비스산업에도 제조업 수준으로 적극 확대해서

서비스산업이 획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특히,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자리이면서 투자수요가 많은

보건ㆍ의료, 교육, 금융, 관광, 소프트웨어 등

5대 유망 서비스업은 민관합동 T/F를 통해 규제를 전면 재검토하고,

인허가부터 실제 투자가 이루어지는 전 과정에 걸쳐

불편이 없도록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건ㆍ의료 분야의 경우

경제자유구역 내 투자개방형 병원 규제를 합리화하고,

의료기관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과 함께,

원격의료도 활성화할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침체되어 있는 지역투자를 살리기 위해

투자의 걸림돌을 과감히 제거하겠습니다.

우선, 농지‧산지 등에 대한 입지규제는 물론,

건설ㆍ유통ㆍ관광 등 지역 밀착형 산업에 대한 규제를

획기적으로 완화할 것입니다.

첨단ㆍ특화산업단지 조성과 노후산단 리모델링을 본격화하고,

지역에 대한 재정ㆍ금융 지원뿐만 아니라

지역 소재 기업들에 대한 인력과 연구 개발 등의

인센티브도 확대해 갈 것입니다.

경제 분야를 중심으로 중앙정부의 포괄보조사업도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내수활성화를 위한 핵심과제는 일자리 창출입니다.

특히, 선진국과 비교해 크게 취약한

청년과 여성의 고용률을 확실히 끌어 올려야 합니다.

먼저 청년의 취업 단계별 애로요인을 해소하여

청년 일자리 50만개를 창출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학벌보다 능력이 중시되는 사회를 만들겠습니다.

우선 금년말까지 800여개 모든 직무에 대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을 완료하고,

현재 일부 기관에서 시행 중인 직무능력평가제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고등학교만 졸업해도 취업할 수 있고,

취업 후에도 원하는 대학에 가서 공부할 수 있다면

청년실업문제가 많이 해소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일‧학습 병행제도 참여기업과 학교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해서 선취업 후진학을 정착시키겠습니다.

선취업한 학생이 향후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전문대학 중 일부는 평생직업교육기관으로 전환을 유도하고

대학진학에서의 재직자 전형, 계약학과 등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산업계 수요에 맞게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등의 직업교육과정에 참여한 기업에 대해

세제지원을 강화할 것입니다.

산업단지별로 기업과 학교간 대화체계를 구축하여 시범사업을 시작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늘려갈 것입니다.

아울러 청년 일자리 미스매치를 완화하기 위하여

청년층이 선호하는 서비스분야 일자리 확대와 함께

산업단지를 청년 친화적 근무환경으로 바꾸어 나갈 것입니다.

특히, 고졸 중소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과거 재형저축과 유사한 「청년희망키움통장」을 도입하여

중소기업 근무 유인도 강화할 것입니다.

우리 경제의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여성 인력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관건입니다.

경력단절 문제만 해결되어도,

우리 경제는 10%의 여성 인적자원을 더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우수한 여성들이 출산과 육아로 경력단절을 겪지 않도록

생애주기별로 약한 고리를 해소하여,

여성 일자리를 150만개 만들겠습니다.

내년부터 시간제 보육반을 전국으로 확대하여

근로유형에 맞는 맞춤형 보육ㆍ돌봄 지원체계를 정립하고,

비정규직과 소규모 사업장에서 일하는 여성들의

육아휴직이 보다 용이하도록 고용보험 지원을 늘리겠습니다.

육아휴직과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대체인력 뱅크를 확충하고,

활용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여성에 적합한 일자리 확산을 위해서는

시간선택제 일자리 활성화가 급선무입니다.

육아ㆍ임신ㆍ간병 등으로 근로 시간을 단축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전일제 근로자의 시간선택제 전환청구권을 부여하고

추후 전일제로의 복귀를 보장하겠습니다.

시간선택제로 채용된 근로자도

원하면 전일제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전일제 근로자 신규 채용시 우선 고용기회를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저는 신년기자회견에서 ‘통일은 대박’이라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내년이면 한반도가 분단된 지 70년이 됩니다.

너무 오랜 시간 우리는 분단의 아픔과 고통을 안고 살아 왔습니다.

이번 이산가족 상봉을 통해서 보셨듯이

분단의 비극이 사랑하는 가족과의 천륜을 끊고,

만난 후에 또 다시 헤어져야 하는 뼈저린 아픔과 고통을 느끼게 하였습니다.

이제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와 대한민국의 대도약을 이루기 위해서는

새로운 한반도 시대를 여는 통일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보다 먼저 통일을 이룬 독일도

오래전부터 하나씩 준비해 나가서 성공적인 통일시대를 열었습니다.

저는 앞으로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초석을 다지고

반드시 한반도의 통일을 이뤄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대통령 직속으로

「통일준비위원회」를 발족시켜

체계적이고 건설적인 통일의 방향을 모색해나가고자 합니다.

이곳에서 한반도의 통일을 준비하고

남북간의 대화와 민간교류의 폭을 넓혀갈 것입니다.

외교‧안보, 경제‧사회‧문화 등 제반 분야의 민간 전문가들과

시민단체 등 각계 각층이 참여할수 있도록 하여

국민적 통일 논의를 수렴하고,

구체적인 ‘통일 한반도’의 청사진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이를 통해 남북간, 세대간의 통합을 이루어

새로운 시대의 대통합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국민 여러분,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은 우리 대한민국이 다시 한번 대도약하기 위해서

반드시 이뤄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제대로 실천한다면,

청년들은 교육ㆍ의료ㆍ금융ㆍ관광ㆍ컨텐츠 등 선호하는 서비스분야에서

일할 기회가 늘어날 것이며,

취업을 위한 스펙쌓기에서 벗어나서

선취업 후진학과 일ㆍ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는 등

취업여건이 크게 나아질 것입니다.

여성들은 경력단절 걱정 없이 일할 수 있게 되고,

맞춤형 보육 확충으로 일과 가정이 양립될 수 있는 환경 속에서

안정적으로 직장을 다닐 수 있을 것입니다.

각 가정들도 그동안 어깨를 무겁게 해온

가계부채ㆍ주거비 부담이 덜어지게 될 것입니다.

벤처기업과 창업자들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만 있으면

이를 사업화하여 창업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될 것이며,

중소기업은 공정거래 환경 속에서

성장의 사다리를 타고 중견기업, 대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우리 국민들은 과거 한강의 기적을 이루었고,

나라가 어려울 때마다 희생과 헌신으로 이 나라를 반석위에

올려놓았습니다.

이제 다시 한번 국민들의 역량과 지혜를 모아

경제 혁신에 함께 나서주시길 부탁드립니다.

3개년 계획을 아무리 촘촘히 준비했다 하더라도

정부 노력만으로는 실현하기 어렵습니다.

사회 각계각층의 적극적 지지와 동참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서로 조금씩 어려움을 나누고

작은 이득을 조금씩 내려놓고

공생과 상생의 길을 걸어가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특히 노동시장의 과제들은 노사정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상생하는 합의를 이뤄야만 가능합니다.

기업들도 정부의 규제개혁 보폭에 호응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투자를 늘려 주시기 바랍니다.

국회의 협력도 필요합니다.

관련 법안이 적기에 통과되도록 간곡히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정부는 혼신의 힘을 다하여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차질없이 진행하여

국민 행복시대를 열어 나가겠습니다.

3개년 동안 연차적으로 계획을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알려서

모든 국민들의 이해와 관심 속에서 차질없이 해 나가겠습니다.

미래의 대한민국이 지금 세대와 후손들에게도 떳떳하고 자랑스런 나라.

경제적으로 윤택한 나라가 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들이 힘을 모아주시고, 함께 나서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3년 3월 4일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 전문

2013년 3월 4일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 전문입니다. 이러저러한 내용으로 당부의 말을 하고 글 말미에 '앞으로 국민들께 희망과 꿈을 안겨드리는 새 정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는 좋은 말로 매듭을 짓습니다. 희망과 꿈을 안겨주는 정부. 참 말이 좋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오늘 새 정부가 출범한 지 일주일째 되는 날입니다.

산적한 현안과 국민의 삶을 챙겨야 할 이 시기에 저는 오늘 참으로 안타깝고 송구스러운 마음으로 국민 여러분 앞에 섰습니다.

지금 북한의 핵실험과 연이은 도발로 안보가 위기에 처해 있고, 글로벌 경제위기와 서민경제도 매우 어려운 실정입니다. 우리가 극복해야 할 현안과 국민 경제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새 정부 출범 일주일이 되도록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해 국정에 심각한 차질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헌정 사상 초유의 일입니다.

새 정부가 국정운영에 어떠한 것도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여야 대표들과의 회동을 통해 발전적인 대화를 기대했지만 그것도 받아들여지지 않는 상황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큰 걱정과 함께 책임감을 느낍니다. 국회는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고 대통령 또한 그 책임과 의무가 국민의 안위를 위하는 것인데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서 대단히 송구스럽습니다.

조금 전 김종훈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내정자가 사의를 밝혔습니다.

미래성장동력과 창조 경제를 위해 삼고초려해 온 분인데 우리 정치의 현실에 좌절을 느끼고 사의를 표해 정말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우리가 새 시대를 열어가고,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데는 인적 자원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가 취임사에서도 밝혔듯이 해외에 나가있는 우리 인재들도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등용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런 인재들이 들어와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정치적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입니다. 조국을 위해 헌신하려고 들어온 인재들을 더 이상 좌절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국민 여러분, 이번에 마련한 정부조직 개편안은 오랜 고심과 세심한 검토 끝에 만들어진 것입니다. 글로벌 경제위기가 지속되고 우리 경제가 성장의 한계에 부딪힌 상황에서 이것을 극복하고 미래로 도약하는 데에 모든 초점을 맞췄습니다.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서 국민의 삶을 더 나아지게 만들겠다는 목적 이외에 어떠한 정치적 사심도 담겨있지 않습니다.

일부에서 주장하는 방송 장악은 그것을 할 의도도 전혀 없고 법적으로도 불가능합니다. 그 문제는 이 자리에서 국민 앞에서 약속드릴 수 있습니다. 대통령으로서 국가와 국민을 위한 충정의 마음을 정치권과 국민들께서 이해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저는 우리 경제가 한 단계 더 도약하고, 질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려면 반드시 과학기술과 방송통신의 융합에 기반한 ICT 산업 육성을 통해 국가성장동력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저의 신념이자 국정철학이고 국가의 미래가 달려있는 문제입니다.

저는 대한민국의 대통령으로서 국가의 미래를 위해 이 문제만큼은 물러설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입니다.

그동안 야당이 우려하는 대표적인 사항을 많이 받아들였습니다. 그 결과 많은 부분에서 원안이 수정됐고, 이제 핵심적이고 본질적인 부분만 남겨놓은 상황입니다. 이것이 빠진 미래창조과학부는 껍데기만 남는 것이고 굳이 미래창조과학부를 만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국민을 위해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입니다.

잘 아시듯이 지금은 국민들이 출퇴근 하면서 거리에서 휴대폰으로 방송을 보는 세상입니다.

이렇게 이미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현실에서 방송정책과 통신정책을 분리시키는 것은 시대의 흐름에도 역행하는 것이고 방통융합을 기반으로한 ICT 산업을 우리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도 어렵습니다.

그것을 통해서 새로운 시장과 서비스를 만들고 질 좋은 일자리도 창출하겠다는 새 정부의 국정운영도 차질을 빚게 됩니다.

국민들의 경제 살리기 열망에도 부흥하지 못하게 되고 우리 경제는 방향을 잃게될 것입니다.

야당은 정부가 방송을 장악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방송의 공정성, 공익성의 핵심인 지상파 종편 보도채널 주제를 모두 방통위에 그대로 남겨두기로 했고 뉴미디어 방송사업자가 보도방송을 하는 것은 지금도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것만으로도 부족하다는 의견을 받아들여서 뉴미디어 방송사업자가 직접 보도방송을 하는 것을 보다 더 엄격히 금지하는 방안도 제시했습니다.

이미 수많은 소셜 미디어들과 인터넷 언론이 넘치는 세상에 정부가 방송을 장악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과거의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본질에서 벗어난 정치적 논쟁으로 이 문제를 묶어 놓으면 안 될 것입니다.

다시 한 번 국회에 간곡하게 부탁드립니다.

정부조직 개편안 처리가 계속 지연되면서 우리 경제를 새롭게 일으킬 성장 엔진의 가동이 늦어지고 있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 기회도 점점 사라져 가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 피해는 국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갈 것입니다.

대통령이나 정치권 어느 누구도 국민들에게 피해를 줄 수는 없는 것입니다.

대통령과 국회는 국민들을 대신하는 의무를 부여받은 것이지 국민들의 권리까지 가져갈 수는 없습니다.

저는 국민의 삶을 편안하게 해 드리는 것이야말로 정치가 존재하는 이유이자 최고의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부디 경제가 다시 살아나길 기다리고 열망하는 국민들에게 정치가 희망을 주기 위해 좀 더 전향적인 방법으로 협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지금이라도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논의할 수 있도록 청와대의 면담 요청에 응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저는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하루가 앞으로 10년, 100년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시가 급하고 분초가 아까운 상황입니다.

본질과 관계없는 논쟁으로 시간을 늦추고 미루다가는 국제경쟁력에서 뒤쳐진다는 절박한 저의 심정을 국민 여러분께 호소 드립니다.

하루 빨리 정부조직 개편안이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께서도 힘을 모아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국민들께 희망과 꿈을 안겨드리는 새 정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