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른 사람 먹는 걸 왜 볼까? 먹방과 외로움

먹는 방송을 보기위해 모니터나 tv에 앉은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얼핏 이해가 안 된다.남이 먹는 모습을 왜 볼까?

먹방이란

'먹방'이란 '먹는방송'을 줄인 신조어이다. 이게 좀 웃기는데 방송의 주체가 '먹는 모습'이다. 먹기만 하는 방송인데 과연 왜 이리들 사람들이 열광할까? 왜??? 왜 다른 사람이 먹는 모습을 볼까?

우선 방송을 시청하게 되는 이유를 생각해 보자. 뭔가 방송을 볼때는 뉴스, 시사, 다큐멘터리 등과 같이지식의 습득을 목적으로 하거나 휴먼스토리, 드라마 등 감동을 느끼고자, 혹은마지막으로 개그프로와 같이 재미 때문에 보는 것이리라 생각된다. 그럼 이 중에서 먹는 모습을 찍은 방송 '먹방'은 어디에 속할까? 누군가 맛있게 음식을 먹는 모습을 보면 기분이 좋아지고 웃기기도 하다. 과연 그게 전부일까?

외로움 때문에 뜬 먹방

정말 맛있게 즐겁게 먹지 못하기 때문에 '먹방'을 보며 대리 만족을 느끼는 것 아닐까? 외롭기 때문에 남이 먹는 모습으로 외로움을 달래는 건 아닌지. 내가 진짜 친구들과 주위사람들과 즐겁게 먹고 있다면 그냥 짭짭거리며 내용도먹는 모습이 재밌을리가 없을거다. 그걸 보는 사람들을 이해할 수도 없을테고. 2014년 대한민국 1인 가구수는 488만에 달한다고 한다. 이젠 혼자 밥 먹는게 일상이 된 셈인데. 참... 정서적으로 외로운 시대이다.